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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중화사상의 의미
1. 문화
2. 문명

Ⅲ. 중화사상의 역사

Ⅳ. 중화사상의 민족중심문화

Ⅴ. 중화사상의 우월의식
1. 중하(中夏) ․ 중화(中華) ․ 중국(中國)
2. 천(天) ․ 천명(天命) ․ 천자(天子) ․ 천하(天下)
3. 용(龍)
4. 중체서용론(中體西用論)
5. 기타

Ⅵ. 중화사상의 동북공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의 고대 과학기술은 서양의 그것보다 월등히 앞섰으므로 유럽 절대주의 국가들의 신항로 개척 이후에는 중국의 우수한 발명품들과 과학기술이 전해지기도 했다. 예컨대 자석에 관한 지식, 적도 기준의 천체관측법, 칙지학, 제철기술, 화약, 나침반 등이 전해졌다. 이 모든 발견과 발명은 유럽에 엄청난 효과와 충격을 가져왔으나, 그 진원지인 중국에서는 관료적 봉건제라는 사회질서 때문에 급속도의 변화와 발전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렇게 된 이유는 상당히 비과학적이고 비효율적인 성격을 농후하게 띠고 있는 유가사상이 천년이 넘도록 중국전체를 지배해왔기 때문이다. 유가의 지나친 현실주의와 두루뭉술한 사고체계는 중국이 근대화를 시도했던 당시 이에 대한 방해요소로 작용하였던 것이다.




≪ … 중 략 … ≫




Ⅱ. 중화사상의 의미

1. 문화

우리는 흔히 문화에 대해 서양적인 이해에 중점을 두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즉, 재배 농경의 의미를 지닌 ‘CULTURE'를 통해 문화를 이해하고 있는데, 중국적인 문화(文化)의 의미와 정의는 어떠한 것인지 󰡔주역(周易)󰡕을 통해 그 원류와 의미를 살펴보기로 한다.

천문을 보아 때의 변화를 살피고, 인문(사람들의 생활과 자취)을 살펴 천하(천하의 모범이 되는 것을 널리 퍼뜨려)가 변하도록 한다.
觀平天文, 以察時變, 以化成天下

동양 속의 ‘문(文)’은 바로 인간사회에 가장 적합한 규범이며 삶과 생활의 모범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화(化)’란, ‘문’을 모든 이들에게 보급하고 그것을 통해 인간의 삶을 변화시킨다는 의미이다.
참고문헌
김문식(2004) : 우리 속의 중화사상, 예문동양사상연구원
변정희 외 1명(2010) : 다문화와 중화 사상, 한국차학회
이희진(2007) : 중화사상과 동아시아, 책세상
이정남(2003) : 중화사상과 근대 동북아국제관계의 재편,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임형백(2012) : 한국인의 \"민족\"개념 형성에서 중화사상의 수용과 변형, 성결대학교 다문화평화연구소
정옥자(1998) : 조선후기 조선중화사상연구, 일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