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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불교용어와 공(空)

Ⅱ. 불교용어와 선(禪)

Ⅲ. 불교용어와 윤회

Ⅳ. 불교용어와 아라한

Ⅴ. 불교용어와 조속예불
1. 다게례(茶偈禮)
2. 오분향례(五分香禮)

Ⅵ. 불교용어와 불타

Ⅶ. 불교용어와 입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불교용어와 공(空)

불교의 공 개념은 그저 무(無)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절대무(絶對無)를 말하기 때문에 시간이 다중적인 방향으로 진행된다. 우주 어느 곳에서도, 어느 시간대에서도 막힘이 일어나는 장소도 없고, 그렇게 만드는 존재도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기서 현재의 사건이나 미래의 사건이나 절대적인 무로 이루어져 있다면, 이 말은 현재는 영원성의 단자(單子, monad)로 이루어져 있다고 해도 된다. 막힘이 없이 다방향으로 열려져 있는 현재는 과거와 미래 시간이 침투해 들어올 수 있는 홈그라운드가 될 수 있다는 말이다. 역사가 수직적이지 수평적이 아니라는 말은 바로 이런 뜻에서 하는 말이다. 단 한 번의 깨달음으로 과거와 미래가 돌파될 수 있다면, 영원과 초월이 단숨에 현재 안에서 획득될 수 있기 때문이다.




≪ … 중 략 … ≫




Ⅱ. 불교용어와 선(禪)

선(禪)은 종교적 신앙 이론으로서 古代인도의 육파철학(六派哲學)중의 한 종파인 유가론파(Yoga--Sutra)의 팔종법(八種法) 중 제7인Dhyana에 해당되며, 그 수행 방법론적 입장을 불교에서 받아들여, 중국에 전해져 선나(禪那)로 음역(音譯)되었다. 한자로 ‘선’이란 글자는 원래 땅을 깨끗이 하여 천지의 신과 하늘 또는 산천에 제사드린다는 의미이며, 토지를 열고 다툼없이 평화스럽게 황제의 지위를 물려주는 선양(禪讓) 등의 의미를 가진 말이다. 드야나라는 말은 우빠니 샤드에서는 요가와 마찬가지로 명상을 나타내는 말이다.
참고문헌
․ 강은애(2003), 한국불교 선수행론 연구 : 공안참구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 박선희 외 3명(1975), 불교 용어 조사, 수련어문학회
․ 박종매(2012), 현대 한영 불교용어사전, 푸른향기
․ 소광섭(2008), 불교의 시간관 : 공 사상과 시간, 원불교 원광사
․ 임경미(2009), 초기불교의 윤회사상 수용 연구, 동국대학교
․ 이필원(2008), 현대 불교와 아라한, 선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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