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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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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재일한국인(재일조선인, 재일한인, 재일유학생)의 성격
Ⅲ. 재일한국인(재일조선인, 재일한인, 재일유학생)의 현황
Ⅳ. 재일한국인(재일조선인, 재일한인, 재일유학생)의 도일사
Ⅴ. 재일한국인(재일조선인, 재일한인, 재일유학생)의 산업진흥론
Ⅵ. 재일한국인(재일조선인, 재일한인, 재일유학생)의 민족운동
Ⅶ. 재일한국인(재일조선인, 재일한인, 재일유학생)의 사상단체
1. 흑도회
2. 흑우회와 북성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재일동포사회의 가장 중요한 문제중의 하나로 민족교육을 들 수 있다. 재일동포사회가 1세중심적인 사회에서 2,3세 중심의 사회로 전환되고 있고, 의식면에서도 1세들의 조국지향적인 의식에서 2,3세의 현지정주의식으로 변화되고 있는 상황속에서 민족의 주체성을 찾아 생활해 가기란 어려운 일이며, 오로지 착실한 민족교육의 토대 위에 민족의식과 민족적 긍지를 되찾지 않는 한 재일동포사회의 존속과 발전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현실이다. 따라서 일본사회에서 재일한국인이 떳떳이 자신의 주체를 밝히고,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그 어느 때보다도 민족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현재 민단쪽에서 행하고 있는 민족교육은 동경․경도․금강․건국 등 전일제 4교와 명고옥․니치․신호․병고 등 정시제(야간) 4학원을 비롯하여 한국교육원, 일본학교내의 민족교육, 각지의 한국학원, 50시간의무제 민족교육, 어린이 임해, 임간학교, 93년 1월부터 개설된 강좌제 「민족대학」, 춘하계모국수학, 장기․단기모국유학 등으로 실시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민족교육중 민족학교와 민족학급, 모국수학을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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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재일한국인(재일조선인, 재일한인, 재일유학생)의 성격
재일조선인은 만주나 노령의 조선인과 여러가지 면에서 특성을 보이고 있다.
만주나 노령의 조선인이 북부지방출신이 많은데 비해 재일조선인의 출신 지역은 남부지방에 집중되어 있다. 이주 목적도 정치적인 목적이 아닌 노동이나 학업이다. 물론 정치적인 목적의 소유자도 있기는 하지만 그 비중은 매우 미미하다. 초기에는 순수하게 학업만을 목적으로 도일하는 유학생의 비중이 높았으나 학업과 노동을 겸하고자 하는 층이 늘어 갔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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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수(20100, 한일회담에 있어 한국 정부의 재일조선인 인식, 한일민족문제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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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식(1996), 재일조선인의 위기와 기로에 놓인 민족관, 한국역사연구회
조관자(2011), 민족주체를 호출하는 재일조선인, 동국대학교 일본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