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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구비문학과 인터넷

Ⅱ. 구비문학과 방송

Ⅲ. 구비문학과 영상화

Ⅳ. 구비문학과 인류학

Ⅴ. 구비설화와 언어학

Ⅵ. 구비문학과 한시

Ⅶ. 구비문학과 김삿갓

Ⅷ. 구비문학과 손진태

Ⅸ. 구비문학과 인신공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구비문학과 인터넷

구비문학은 인터넷의 가상세계처럼 현장에서 받아 적어 두지 않으면 실재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왜냐하면 우리의 기억력 속에 저장되어 있다가 현장에서 연행될 때 비로소 실체를 드러내기 때문이다. 인터넷의 정보 또한 구비문학처럼 다운 받아서 저장하고 프린트하지 않으면 없는 것이나 다름없다. 사이버 공간에서만 소통되기 때문이다. 이야기판에서 구연한 설화나 소리판에서 노래한 민요도 이야기판과 소리판을 접으면 설화와 민요는 사실상 실재하지 않는다. 마치 인터넷에 접속해 들어가지 않으면 가상의 세계를 만나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구비문학의 세계도 그렇다. 소리판이나 이야기판에 끼어들지 않으면 소리의 신명과 설화의 실상을 생생하게 만날 수 없다.
인터넷은 최근에 형성된 사이버 세계이다.




≪ … 중 략 … ≫




Ⅱ. 구비문학과 방송

구비문학은 그 장르가 매우 다양할 뿐만 아니라 굳이 장르를 구분하는 것이 어려운 것도 상당수 있다. 이렇듯 구비문학의 장르가 다분화 되어 있는 것은 그것이 형식뿐만 아니라 내용면에서도 여러 다양한 소재를 취하고 있음을 드러낸다. 이점은 ‘재미’를 위해 여러 가지 소재를 ‘소비’하는 TV의 속성과 잘 맞아 떨어진다.
참고문헌
ⅰ. 박종성(1995), 구비설화 텍스트의 언어학적 분석, 한국구비문학회
ⅱ. 이지혜(2006), 인터넷 담화의 구비문학적 특성과 통합적 국어교육으로서의 가능성 연구, 공주대학교
ⅲ. 이창식(2001), 김삿갓 시의 구비문학적 성격, 우리말글학회
ⅳ. 이진한(2011), 손진태의 삶과 신민족주의 사학의 전개, 한국인물사연구소
ⅴ. 진재교(1998), 구비전통과 이조후기 한시의 변모, 한국고전문학회
ⅵ. 함한희(2001), 구비문학을 통한 문화연구 방법, 한국구비문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