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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성경(성서) 사도행전의 구조

Ⅲ. 성경(성서) 사도행전의 내용
1. 고린도와 에베소에서의 바울
2. 바울이 마게도냐와 헬라를 방문함
3. 에베소를 위하여
4. 바울, 로마로 향하다

Ⅳ. 성경(성서) 사도행전의 예수 케리그마

Ⅴ. 성경(성서) 사도행전의 설교문
1. 1 대지 : 종된 자의 발전(37-38)
2. 2 대지 : 교회 발전(39-42)
3. 3 대지 : 경제 발전(43-47)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황이 베드로의 후계자라는 이야기나 감독이 사도의 후계자라는 주장들은 다 성서에 언급된 적이 없다. 그런 주장은 그들이 만들어서 내세우고 있다.
사도들의 권한은 감독에게 이양되지 않았다: 감독 교회는 사도의 권한이 감독에게 이양되었기 때문에 예전 집례와 치리권이 감독에게만 주어진다는 주장은 전혀 성서에 없는 그들의 주장에 불과한 것이다.
사도들에게는 사도직 수행이 우선이었다: 사도들이 감독도 장로도 집사도, 복음 전하는 자와 예언자의 역할을 하였어도 그들의 주 된 업무는 사도였다
사도들은 감독의 직분이 아니 었다: 성서에는 감독이 곧 복음 전하는 자라는 증거가 없다. 또한 복음 전하는 자들에게 감독의 직분을 수행하라는 구절도 없다.
감독과 장로는 같은 직분: 장로와 감독은 같은 직분이었기 때문이었다. 장로들에게 감독자의 역할을 하라고 부탁한 것은 두 직분을 말하지 않고 한 직분으로서 두 가지 기능을 말한다.
안수권은 감독들이 아니라 장로들에게 주어진 것임: 장로는 안수나 치리하기 위해 존재하는 직분이 아니라 교회의 주된 목적을 위해 있는 직분으로 정의한다. 교회의 안수나 치리 이전에 「하나님의 나라」를 위한 더 큰 일과 더 근본적인 일을 가지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 이전에는 “노회”가 “장로”들 만으로도 모인 바가 있으나 주니 이후에는 언제나 “사도들과 장로들”에 의해서 모인 것이 교회의 “노회”라는 사실도 기억하지 않으면 안된다. 또한 안수가 감독들의 소관이 아니라 사도와 장로들의 소관임을 밝히는 본문은 행13장1-3이다.
치리권도 장로들에게: 교회의 치리권도 새로운 언약의 증거와 복음을 전파하는 일 보다는 중시되지 아니하였다. 장로들이든 사도들이든 교회를 다스리는 일이란 어디까지나 교회의 본질에 입각한 차선이었고 그 밑에서의 수행이었다.
참고문헌
- 강정보, 사도행전에 나타난 하나님, CLC, 2010
- 김수흥, 사도행전 주해, 목양, 2011
- 월터 엘웰, 로버트 야브루 저, 류근상 역, 사도행전 연구, 크리스챤, 2010
- 윤남옥, 사도행전의 임파테이션, 메누하, 2008
- 유동근, 성경강해 시리즈 사도행전, IMC, 2010
- 하워드 마샬 저, 류근상 역, 사도행전신학, 크리스챤,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