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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단군신화(단군왕검이야기)의 사상
1. 광명 사상
2. 숭천(崇天) 사상
3. 토템 사상
4. 산악숭배 사상

Ⅲ. 단군신화(단군왕검이야기)의 민족관

Ⅳ. 단군신화(단군왕검이야기)의 요지

Ⅴ. 단군신화(단군왕검이야기)의 민속학적 고찰

Ⅵ. 단군신화(단군왕검이야기)의 민속학적 연구

Ⅶ. 단군신화(단군왕검이야기)의 민속학적 이해

Ⅷ. 단군신화(단군왕검이야기)의 민속학적 해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단군신화의 주체는 환웅이다. 사건을 일으키고 주도하는 것은 환웅이고, 단군은 결과적인 인물이다. 이 단군신화의 주체인 환웅이 서자로 표현되었다는 것은 전혀 이상할 것이 없다. 동북아시아 민족 특히 유목 민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데, 자식이 여러 명 있으면 막내아들만 남겨놓고, 나머지는 모두 떠난다. 떠나서 새로운 부족을 거느리게 된다. 문화사적으로 볼 때 이러한 관습이 있었다. 그리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신화에도 여러 아들 중에서 한 명이 내려와서 인간을 구제한다는 이러한 내용의 신화들이 있다. 왕이 9명의 아들을 두었다면, 그 중 여덟 명의 아들들은 떠나는 것이다. 장성하면 떠나서 새로운 부족을 만들고, 막내아들은 남아서 아버지의 지위를 이어 받는다. 말자상속제(말자상속제)인 것이다. 그런 여러 가지 사실들을 볼 때, 환웅이 서자라고 해도 하등의 문제가 없는 것이다.
세 번째 부분은 '수의천하 탐구인세' - 천하에 여러 번 뜻을 두고 인간세상을 탐내어 구했다 - 이런 내용이 있는 대목이다. 그런데 이 '수의천하'라는 말의 해석을 놓고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 있다. '수'자의 발음과 해석에 관한 것인데, 이 '수'는 '삭'으로 발음되면서 의미가 강화된다. '여러 번 또는 자주'라는 뜻으로는 '수'가 아니라 '삭'으로 발음된다. 그래서 '수의천하'가 아니라 '삭의천하'로 발음하게 될 때는 환웅의 의지 - 하늘에서 내려와 인간세상을 구한다던가, 새로운 세계를 창조한다든가 또는 홍익인간의 이념을 실천한다든가, 새로운 질서를 구축하려는 의지 - 의 표현이 더욱 강력하다는 것을 나타내게 된다.
그 다음에 '부지자의' -아버지는 아들의 뜻을 안다- 라는 문장이 나온다. 환인이 환웅의 뜻을 알게 된다. 그래서 환인이 아래를 내려다보니 '가히 홍익인간 할만하다(하시삼위태백가이홍익인간)'는 이야기가 이어진다. '부지자의'란 아버지인 환인이 아들인 환웅의 뜻을 인정한다는 뜻이 된다. 현실에서는 일반적으로 아버지는 아들의 행위를 인정한다. 그러나 신화에서는 그렇지가 않다. 대부분의 신화에서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는 반역의 관계로 나타난다. 아들이 아버지를 죽이는데 외디푸스신화는 독자도 잘 알 것이다. 아들이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를 차지한다든가, 아버지가 가졌던 왕궁을 차지한다든가 하는 것이 신화 속에서 드러나는 일반적인 부자관계이다.
참고문헌
김성호(2012), 문화적 공존을 위한 단군신화의 재해석, 한국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문성화(2001), 단군신화의 윤리적 의미 : 생명 개념을 중심으로, 대한철학회
박금숙(2011), 다문화 사회에서 단군신화의 의의, 서울교육대학교
이병찬(2011), 단군신화 교육의 전제와 방법적 제안, 국제어문학회
이철우(2010), 단군신화에서의 구조 및 특성 연구, 한민족문화학회
이학당 외 1명(2012), 단군신화 소고, 수선사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