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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동화의 종류와 글감
1. 동화의 종류
1) 표현과 전달 방법
2) 독자에 따라
3) 제재의 표현 형식
4) 장편동화
5) 중편동화
6) 단편동화
2. 동화의 글감

Ⅲ. 동화의 환상성

Ⅳ. 동화와 동화운동

Ⅴ. 동화와 아동문학
1. 아동문학의 개념
1) ‘국어대사전, 삼성판, 1988
2) 이재철, ‘아동문학개론’(서문당:1983)
3) 박화목, ‘아동문학개론’(민문고,1989)
4) 유창근, ‘현대아동문학론’(동문사,1989)
2. 앞으로의 방향

Ⅵ. 동화와 전래민담

Ⅶ. 동화와 헤르만 헤세

Ⅷ. 동화와 애니메이션매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동화의 주인공은 신화의 주인공과는 달리 주로 개인적인 동기로 모험을 떠나고 머나먼 찾음을 위한 길에 오르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동화 주인공은 개인적인 ‘무상의 행위’를 하게 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하긴 처음부터 그가 찾고자 하는 대상에 관해서 알려진 것이라고는 고작 이름일 뿐이고 그게 도대체 어디쯤에 어느 방향에 있는지도 모르고 어떻게 찾으러 나서야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행동을 일으킨 것이라면 ‘무상’은 당연하다고 해야 할 것이다. 그래야만 이야기의 앞뒤가 맞게 될 것이다.
이제 동화 주인공의 삼무(三無), 곧 세 가지 없음에 대해서 마무리할 단계에 다다른 것 같다. 찾음의 대상에 관한 정보의 없음, 찾음의 길에서의 동반자의 없음 그리고는 보상의 없음이 통틀어서 동화 주인공의 삼무 바로 그것이다. 찾음의 길에 오르기 전에 필요한 것이 없고, 찾음의 길 중도에서 있어야 할 게 없고, 찾음의 길의 끝에서 으레 있을 법한 것이 없는 것이다. 동화의 앞머리에도 중간 허리에도 끝에도 동화는 ‘없음’을 마련하고 있는 것이다. 동화가 흔히 ‘결실(또는 결손)의 해소’를 그 줄거리 진행의 줄기로 삼고 있다고들 말하는데 막상 동화의 주인공 자체를 위해서는 동화는 온통 결손만을 예비한 듯하다. 동화가 시작되는 첫머리 부분에서는 그 주인공에게 무엇인가 없는 게 있기 마련이다. 형제가 없고, 재산이 없고, 친구가 없고, 공주가 잡혀가고 없고 하는 식이다. 이것을 바로 동화의 ‘결실’(缺失) 혹은 ‘결손’이라고들 하는 것이다. 동화 주인공은 결손을 해소하고도 여전히 결손 상태를 아주 못 면하고 있다고 말해도 좋을 것이다.
이같이 삼무의 불리한 조건에 에워싸여 있는 동화 주인공에게 있는 것은 강한 윤리성과 두터운 의지 바로 그것이다. 동화 주인공에게서 이 둘은 반드시 있어야 할 필수 조건인 것이다. 비교적 단순한 의지력 그리고 끝없이 착한 마음씨로 동화 주인공은 세상사를 이겨 나가게 된다. 의지는 동화 주인공을 위한 성취동기가 되고 윤리성은 그들을 위한 성취의 수단이 된다. 우리나라 동화가 크게 보아서 서로 공통되게 “옛날옛날 아주 옛날 어느 두메산골에 마음씨 착한 가난한 아이가 살았습니다.”라고 시작되고 있는 것을 여기서 연상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 권순희(2006), 문화 텍스트적 관점의 번역 동화 이해 교육, 가톨릭교육문화원
- 김판희 외 1명(2008), 유아의 반응중심 동화수업의 효과, 한국아동교육학회
- 박명희(2010), 동화를 활용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 오수경(2011), 동화를 활용한 동작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 정두리(2011), 동화를 활용한 표현활동이 초등학생의 감성지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 최도순(2006), 동화교육에서 가치 내면화 지도 방안, 광주교육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