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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민속신앙(민간신앙)의 의미

Ⅲ. 민속신앙(민간신앙)과 가신신앙

Ⅳ. 민속신앙(민간신앙)과 민속신앙종류
1. 가신 신앙
1) 조상단지
2) 성주
3) 조왕
4) 가택신
5) 측신, 문신
6) 용왕제
7) 지산제
8) 유황제
9) 거릿제
2. 마을 신앙
1) 서낭당
2) 동제
3. 무속 신앙
4. 점복 신앙
1) 유형
2) 기능
5. 풍수 신앙

Ⅴ. 민속신앙(민간신앙)과 무속신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청소년기는 “새롭게 얻어진 정체성과 신앙에 대한 자신감이 넘치며, 동시에 궁극적 환경에 대한 이미지(Image)를 통하여 과거와 미래를 통합하는 신화의 형성”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여기서 이미지(Image)라는 것은 상상력이다. 상상력에 의한 “이미지(image)"는 청소년기의 삶을 형성하며 움직여 간다. 이러한 의미에서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갖는다는 것은 상상력의 주된 작용이라 말할 수 있다. 또한 궁극적 환경이란 청소년기의 삶 전체를 포함하고 있는 테두리와 같은 것으로서 이에 따라 청소년은 행동이나 반응을 결정한다.
파울러(J.W. Fowler)는 상상을 공상이나 환상과는 다르며 하나의 궁극적 환경을 구상하는 영원한 능력이나 일상의 삶을 조명해 볼 수 있는 방법을 터득케 하는 역할로 보았다. 파울러(J.W. Fowler)는 인간의 모든 인지(認知)는 사실 이미지로부터 시작되고 또 그 속에 저장된다고 주장하면서 상상력(Imageination)은 “성숙한 신앙에로의 요소가 되며 역동적 성숙한 삶에로 계속 변화하도록 유도하며 도와준다.”고 보았다.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 보아 상상력은 ‘신앙의 핵심’이라 본다. 상상력을 통하여 청소년들은 매일 주어지는 삶 속에서 행동이나 관계, 소망 등을 바라 볼 수 있도록 한다.
사람은 이미지의 덩어리에 따라 그것에 의존하면서 일생을 살아간다. 인생의 경험이 얼마 되지 않은 어린이나, 많은 일들을 겪어온 어른들이나 정도의 차이는 있어도 모두 자기 나름의 이미지를 추구하며, 그리며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청소년기 올바른 삶의 목표와 미래비전을 갖기 위하여서 신앙(faith)은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렇게 바라볼 때 상상으로서의 신앙(Faith as Imageination)은 비전과 같다고 본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상상으로서의 신앙(Faith as Imageination) 안에서 상상은 청소년들의 비전을 형성하고 형성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것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맺게 하며, 그 관계 속에서 자신의 비전을 바라 볼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청소년들의 바른 모습과 비전을 형성하기 위하여 교회에서의 신앙교육은 상상력(imageination)을 만들어 주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Ⅱ. 민속신앙(민간신앙)의 의미

민속신앙이라는 어휘는 아직 학문상으로 명확하게 규정된 학술어가 아니다. 따라서 그 개념은 막연하고 사람들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종교민족학 또는 종교민속학이 진전됨에 따라서 개념내용이나 영역, 대상에서 하나의 통설이 형성되어 가고 있다.
참고문헌
ⅰ. 권윤조(2012), 한국 민속신앙의 행위양식과 문화적 소통, 동방대학원대학교
ⅱ. 김수중(1988), 한국 민속신앙의 현대적 조명, 조선대학교
ⅲ. 이용범 외 1명(2005), 민속신앙과 과학, 비교민속학회
ⅳ. 이경엽(2008), 한국과 중국의 도서지역 민속신앙 비교 연구, 비교민속학회
ⅴ. 임재해(1999), 민속신앙에서 발견되는 한국인의 자연관과 현대적 변용, 국립민속박물관
ⅵ. 장정룡 외 1명(2003), 민속신앙과 교육, 비교민속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