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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산대놀이(산대도감놀이)의 변이과정, 공연방식, 산대놀이(산대도감놀이)와 북방유목민, 산대놀이(산대도감놀이)와 이철괴 탈춤, 산대놀이(산대도감놀이)와 송파산대놀이, 산대놀이(산대도감놀이)와 본산대놀이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산대놀이(산대도감놀이)의 변이과정
1. 첫째마당: 상좌춤마당
2. 둘째마당: 농주희(弄珠戱)
3. 셋째마당: 등장 대목의 변화
4. 양주별산대놀이의 놀이마당과의 대응 관계
1) 본산대놀이의 계승
2) 벽사가면적 측면의 부각
3) 종합적인 놀이마당의 분할과 일부 마당의 포기
4) 봉산탈춤의 비개성적인 면과의 대조적인 현상
5) 기득권 부정 3대 주제의 효과적 형상화

Ⅲ. 산대놀이(산대도감놀이)의 공연방식

Ⅳ. 산대놀이(산대도감놀이)와 북방유목민

Ⅴ. 산대놀이(산대도감놀이)와 이철괴 탈춤
1. 형성 시기
2. 변이 과정

Ⅵ. 산대놀이(산대도감놀이)와 송파산대놀이

Ⅶ. 산대놀이(산대도감놀이)와 본산대놀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산대는 실제 산의 외형을 본떠 만드는 것이 첫째 요건이라 할 수 있으며, 규모가 매우 컸다고 할 수 있다. 기암괴석이 첩첩한 산의 모양을 이루고 있어 넓고 트인 무대면은 기대할 수가 없었다. 의 산대는 겹층 무대의 모습을 하고 있는데, 산대 앞 마당공간의 무대적 특성과 서로 대비가 된다. 후자는 무대의 장경[spectacle]이 수평으로 펼쳐지므로 관객의 시선이 좌우로 이동하게 된다. 전자는 무대의 장경이 수직으로 펼쳐지므로 관객의 시선이 상하로 이동하게 된다. 수평의 무대 공간인 마당은 일상적인 삶의 공간과 연속선상에 있고 수직의 층위를 이루는 무대 공간인 산대는 일상 공간을 단절하여 하늘을 향하고 있다.
이러한 무대 공간에서는 서로 다른 방식의 공연이 이루어졌다. 하나는 산대를 무대로서 활용한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산대를 무대 배경을 위한 설치물로서 활용한 경우이다. 전자는 산대 위에 잡상을 설치하고 놀리는 인형극이며 후자는 마당에서 이루어진 탈춤, 줄타기, 땅재주 등인데 18세기 후반 유득공이 지적한 산희와 야희에 각각 대응된다고 밝혔다.
달리 보면, 산대가 세워진 공연 공간에서 마당 공간은 산대 위의 공간은 별개로 존재하지 않는다. 마당 공간을 산대의 가장 아래 층위로 설정한다면, 넓은 마당에서 시작하여 산대의 꼭대기에 이르는 유기적인 무대 공간이 형성되는 것이다. 마당 공간에서 벌어진 난장적인 축제의 분위기가 산대를 통하여 위로 승화된다고 할 수 있다. 마당에서 이루어지는 공연은 일상적인 삶을 대변하는 민간 재인들의 각종 연희가 중심이 된다면, 산대에서 이루어지는 공연은 임금 등에 대한 찬미와 송축의 의미를 증폭시키는 연희가 중심이 된다.
산대가 세워진 공연 공간은 산대의 상징성에 의하여 특별한 의미를 획득하게 된다고 할 수 있다. 산은 일반적으로 높고 굳건하다는 상징성을 지닌다. 60척에서 90척 가까이 되는 산대는, 높다는 그 자체로서 임금이나 중국 사신에 대한 찬미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산대를 주관하여 만드는 의금부와 군기시가 그 높이를 다투는 일이 생겨난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많은 물품과 인력이 소모되었으므로 민간 백성들에게 직접적인 폐해로 작용하였다. 중세적인 군․신․민의 관념에 따라, 추상적인 온 백성과 합일하기 위하여, 실체로서의 백성들에게 부역과 공납의 고통을 안겨 준 것이다.
임금의 환궁 행사나 사신의 입궁 행사 때 발견되는 산대의 미학은 중세 조선의 유교적 세계관을 반영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세계관의 변모에 따라 자연스럽게 산대의 미학이 의미를 잃어가게 되었다. 현대적 관점에서는 사회사적 배경 및 미학이 이념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하지만, 산대는 중세 연극의 실체를 밝혀 줄 중요한 연구 대상이 된다. 산대를 세우고 거행한 나례를 통하여 궁정과 민간의 공연 문화가 교섭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ⅰ. 경기대학 학도호국단 편집실(1980), 전통의 가면극 : 산대놀이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ⅱ. 김원화(2005), 산대놀이 특성에 따른 사회문화적 기능에 관한 고찰, 한국사회체육학회
ⅲ. 김윤미(1993), 산대놀이 춤사위의 특성연구, 숙명여자대학교
ⅳ. 사진실(2010), 산대탈의 전승 현황과 완보/말뚝이의 변천 양상 : 산대놀이의 변천 과정 재구를 위한 시론, 한국구비문학회
ⅴ. 이일지(2004), 조선시대 산대놀이 복식의 변모과정과 의복상징에 관한 연구, 한국복식학회
ⅵ. 최행수 외 1명(2010), 산대놀이의 체육문화사적 해석, 체육과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