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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시작품, 시문학)의 의미

Ⅲ. 시(시작품, 시문학)의 구조

Ⅳ. 시(시작품, 시문학)의 이해

Ⅴ. 시(시작품, 시문학)의 해석
1. 제목을 작품 해석의 단서로 이용하자
2. 작중 상황의 파악이 중요하다
3. 시어의 의미는 원래의 의미를 바탕으로 문맥에 맞추어 파악하자
4. 심상을 마음에 떠올려 느껴보자

Ⅵ. 시(시작품, 시문학)의 대상화

Ⅶ. 시(시작품, 시문학)의 형상화

Ⅷ. 시(시작품, 시문학)의 시적 화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 냈다는 것은 발상에서 제작, 퇴고의 과정을 거쳐 더 이상 고칠 것이 없는 완성이라는 뜻을 갖는다. 그러나 창작의 초심자들은 대개의 경우 작품의 수정과정에서 많은 애를 먹게 된다. 무엇인가 마음에 들지 않는데, 도대체 어디를 어떻게 손보아야 하는가, 잘못된 곳이 어디인지조차 몰라 답답한 것이다. 나아가 가까스로 찾아낸 잘못이 실은 그 작품 중에서 가장 좋은 표현일지도 모른다는 두려움도 없지 않다. 그 때문에 많은 시인이 작품을 발표하기 전에 가까운 사람들에게 그 작품을 읽어주곤 한다. 그리고 그 독자의 평을 겸허하게 받아들이려 한다.
그러나 초심자의 경우 좋은 조언을 해줄 사람이 곁에 있기보다는 없을 수가 더 많다. 그 때문에 수없이 많은 시간을 한 작품에 매달려 고치고 또 고치곤 한다. 이때의 막막함은 실로 표현할 길이 없다.




≪ … 중 략 … ≫




Ⅱ. 시(시작품, 시문학)의 의미

시는 영혼의 창이니, 기억에의 향수니, 천계의 소리니, 생명의 악동이니, 울굴에서의 해방이니, 공리의 연장이니 하여 제가끔 일가언을 세운 사람이 있으나 그것은 모두 개인이 느낀 시관일 따름이다. 이하 개제된 사전적 정의를 포함한 여러 정의들 역시 광범위한 시의 일부를 설명한 것에 지나지 않다.

『모든 사물에 대하여 일어나는 정서․감흥․상상(想像)․사상(思想) 등을 운율을 빌어 표현․서술한 것』                       -사전적 정의-
참고문헌
* 김용호(1958), 시의 의미와 그 표현, 단국대학교
* 간호배(2004), 1930년대 초현실주의 시의 형상화 방법, 강남대학교
* 이향아(2009), 시의 구조와 표현의 단면, 크리스챤서적·창조문예사
* 유병학(1996),시의 이해 및 감상 교육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 유종호(2010), 시의 해석에 대하여, 시와시학사
* 조해옥(2001), 이상 시와 대상화된 자연, 이상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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