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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헤르만 헤세의 유년기

Ⅲ. 헤르만 헤세의 내면세계

Ⅳ. 헤르만 헤세의 예술세계

Ⅴ. 헤르만 헤세의 그림세계

Ⅵ. 헤르만 헤세의 음악세계

Ⅶ. 헤르만 헤세의 만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제1차 세계대전(1914-1918) 이후 이미 스위스에서 거주하고 있었으면서도 독일의 전쟁 상황, 정치적 야만성과 혼란 등에 깊은 정신적 충격을 받은 헤세는 그 후로도 계속해서 개인적, 가정적으로 갖가지 어려움을 겪고 육체적 정신적으로 극도로 쇠약해져 정신 치료를 받던 중, 당시의 정신분석학자인 융 Jung의 심리학에 깊은 영향을 받아서 1917년 가을 베른에서 그의 소설 {데미안}을 썼다. 이는 "변혁과 변화와 새 출발의 시기의 헤세의 가장 중요하고 결정적인 작품"이었다.
헤세는 그 스스로 "내 영혼은 [...] 인류 발전의 한 부분이며, 근본적으로는 우리 내면의 어떤 작은 움직임도 바깥 세계의 전쟁이나 평화와 마찬가지로 중요하다는 생각이 내 내면에서 새로 떠올라" 이를 표현하고자 이 소설을 썼다고 밝혔듯이 {데미안}의 핵심 주제는 에밀 싱클레어라는 주인공의 내면세계의 탐구에 맞춰져 있다.




≪ … 중 략 … ≫




Ⅱ. 헤르만 헤세의 유년기

헤세 작품의 두드러진 특징을 흔히 “양극으로 나눔의 원칙 das Prinzip der polarisierten Spaltung”이라는 말로 표현하곤 한다. 한 인간 내면의 이중성이 그의 작품 속에서 서로 상반된 두 인물로 양극화되어 나타나는 현상을 일컬어 하는 말이다. 헤세 자신의 자전적 내용을 거의 그대로 담고 있는 초기 작품 󰡔수레바퀴 밑에서 Unterm Rad󰡕에서도 이미 양극으로 나눔의 원칙이 적용되고 있다. 이 작품에서 헤세는 자신의 내면의 이중 구조를 각각 두 인물, 한스 기벤라트 Hans Giebenrath 와 헤르만 하일너 Hermann Heilner 에게 나누어 형상화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이화영, 헤르만 헤세의 작품에 나타난 치료기능, 한국헤세학회, 2002
2. 진상범, Hesse의 만년작품 유리알유희와 중국사상관련성연구, 전북대학교, 1984
3. 장정자, 자아를 찾아서 : 위기와 치유, 헤르만 헤세의 경우, 동덕여자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10
4. 정경량, 헤르만 헤세의 시에 나타난 신비주의, 한국헤세학회, 2006
5. Irmgard Yu Gundert, 헤르만 헤세의 시와 선불교, 한국뷔히너학회, 2003
6. Noh Taehan, 시를 통해서 본 헤세의 문학관과 예술관, 한국헤세학,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