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비지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분류, 속성, 콘텐츠비지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미디어산업, 지역정보서비스, 콘텐츠비지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저작권법, 성공 사례, 콘텐츠비지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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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콘텐츠비지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분류
    1. 브랜드 구축형
    2. 비용 절감형

    Ⅲ. 콘텐츠비지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속성
    1. Communication을 생성기반으로 함
    2. Community와의 상호보완 기능
    3. e-Business 활동의 근간
    4. 기술 표준 및 발전 지향성

    Ⅳ. 콘텐츠비지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미디어산업

    Ⅴ. 콘텐츠비지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지역정보서비스
    1. 전자상거래지역정보
    2. 통합 커뮤니티로 발전
    3. 포스트 PC 시대의 킬러

    Ⅵ. 콘텐츠비지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저작권법
    1.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되는 영역
    2. 디지털 콘텐츠의 특징
    3.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법적 보호 미비
    4.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법에 의한 보호

    Ⅶ. 콘텐츠비지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성공 사례

    Ⅷ. 콘텐츠비지니스(컨텐츠비즈니스)의 전략
    1. 컨텐츠 구축전략의 기본 요소
    1) 객관적인 시장조사 활동
    2) 우수한CP(Content Provider)의 확보
    3) 컨텐츠 자생성의 강화
    4) Community / Communication의 활성화
    5) Information architecture의 효율성 제고
    6) Copyright 확보 대책
    2. 컨텐츠 구축의 순차적 과정
    1) 아이템 선정
    2) 원천 자료 수집
    3) 구조 설계
    4) 저작권과 독창성 확보
    5) 운영원칙 설정
    6) 고객관리 기준 설정
    7) 가공 작업과 사후 관리
    8) 홍보와 이벤트 활동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의 장점은 이를 통해 음악인들이 세계시장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관건은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여러 가지 비즈니스 모델들을 시험해볼 필요가 있으며, 일각에서는 이미 새로운 시도들이 나오고 있다. 예컨대, 소설가 스티븐 킹은 전자출판 형태로 책을 공개하면서 '몸값'을 흥정하는 모델을 채택하고 있다. 즉, 소설의 첫 부분을 인터넷에 공개한 후 독자들이 충분한 가격을 입금한 경우에 한해서 다음 부분을 공개한다는 식이다. 팝그룹 메탈리카도 신곡 중 초반 10초 분량을 무료 공개한 후 고객들의 입금결과에 따라 나머지를 공개하기로 했다. 물론, 다른 고객들에게 무임승차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독려하기 위해 입금 고객에 대해서는 자필 서명, 쿠폰, 티셔츠 등 각종 기념품, 복권 서비스 등을 제공하게 된다. 이런 비즈니스 모델은 아직 낯선 형태이나, 넓은 의미에서는 신문이나 잡지의 구독신청과 크게 다를 바가 없다. 즉, 신문 독자들은 기사내용에 대해 사전지식이 없는 상태에서도 신문을 구매하며, 일부 독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동일한 기사를 무료로 읽는다. 지금까지 음반업체들은 대중음악에 대한 마케팅 채널과 유통 채널을 독점, 수익기반을 마련해 왔다. 그러나 인터넷이 더 효율적인 유통채널로 부각되면서, 기존의 유통채널은 가치를 상실하게 됐고, 음반업체들은 마케팅 채널에 대한 비중을 높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더 많은 컨텐츠 정보가 범람할수록, 컨텐츠의 차별화 전략은 더욱 필요해지며 따라서 마케팅 채널의 중요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현행 음반산업 시스템은 음반업체가 가수들과 접촉, 음악의 홍보와 유통을 모두 책임지는 형태이나, 앞으로는 가수들이 앞서 지적한 소비자 등록이나 구독, 라이브콘서트 등을 통해, 직접 음악 유통에 나서고 음반업체는 주로 마케팅과 홍보를 담당하게 될 것이다. 경제정책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이 같은 변화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각 이해당사자들이 변화에 동참할만한 인센티브를 마련하고 이와 관련된 법적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사법부가 현재 시장 지배자인 음반업체들을 지원하고 나설 필요는 없다. 결국 음반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실험하고 신기술 발달에 부응하는 새로운 사업모델을 창출함으로써 기존 음반업체들도 충분한 보상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고정민 외 1명 : 국내 모바일 콘텐츠 비즈니스의 구조와 발전방향,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2004
    김준호 : 미래 네트워크에서의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 모델 연구, 한국정보통신설비학회, 2010
    김원제 : 문화원형을 활용한 콘텐츠비즈니스로 미래준비하자, 대한인쇄문화협회, 2006
    임규건 외 3명 : 다양한 콘텐츠 비즈니스에서의 UCI 적용 사례 분석, 한국경영정보학회, 2008
    전충헌 : 성공적인 콘텐츠비즈니스를 위한 전략 및 기획 방향,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 2002
    주희엽 외 2명 : 성공적인 디지털콘텐츠비즈니스모델 구현을 위한 평가모형 및 대응전략, 한국경영과학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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