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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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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몽골(몽고)의 기본정보
1. 수도
2. 인구
3. 기후
4. 면적
5. 주요민족
6. 주요언어
7. 종교

Ⅲ. 몽골(몽고)의 역사

Ⅳ. 몽골(몽고)의 발전과정
1. 쿠빌라이의 즉위와 몽골제국의 분열
2. 원의 중국 통치
3. 마르코 폴로와 동방견문록

Ⅴ. 몽골(몽고)의 경제

Ⅵ. 몽골(몽고)의 고비사막

Ⅶ. 몽골(몽고)의 티베트불교(라마교, 티벳불교)

Ⅷ. 몽골(몽고)의 한몽관계(한국과 몽고의 관계)
1. 외교관계
2. 교역현황
3. 대몽골 투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신적(日神的) 성격의 신이 곧 남신(男神)이라는 단선적 논리는 재고되어야 할 것이다. 통상적으로 그렇게 인식되었다 하더라도 일신이 곧 남신이고 월신(月神)이 곧 여신(女神)이라는 등식을 확정할 수는 없다고 본다. 한국의 민담인 에서 남동생이 달이 되고 누이가 해가 되었다고 하는 설정도 분명하게 보인다. 몽골의 경우에도 이런 점이 확인된다.

14세기 몽골에 대한 기록을 남긴 유럽인 수도사 플라노 카르피니의 기행에 라고 되어 있다. 이 기록대로라면 몽골인들은 태양보다 달을 더 소중히 여겨 ‘위대한 칸’이라고 불렀던 것이며, 이는 옛 몽골 시가에서 라는 단락과 일치한다. 다시 말하면 달을 남성으로, 태양을 여성으로 상징하였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몽골인들은 태양과 달을 시조로 인식했던 점이 해와 달의 정기가 여자와 남자가 되고, 이들이 인류의 시조가 되었다는 점과 상통한다.
한국의 창세신화에서 곳에 따라 미륵이 일신적 원리를 구현하고 있으며, 그 양상이 여신적 性格을 내포하고 있다고 하는 해석이 전혀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고 판단된다. 몽골의 마이다르 보르항의 행적을 보면, 잠을 자면서 누구의 도자기에서 빛이 발하고 꽃이 피어나는지를 다투는 과정에서 마이다르의 능력이 가장 뛰어남을 드러내는데, 이 역시 마이다르가 작물의 생장과 빛이라는 두 가지 요소와 연결되어 일신과 여신의 성격을 지닌 것으로도 추정해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창세의 지고신(至高神)이 적극적으로 활약하지 않거나 아예 사라져 버린 신화에서 석가와 쉬베게니와 대결하는 미륵 혹은 마이다르라는 창세의 신이 창세여신의 신성을 이어받아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추론을 할 수 있다. 후대의 신이 남신인지 여신인지 뚜렷하게 구별되지 않더라도, 이런 사실이 바로 여신에서 남신으로 변천하는 창세신의 성격 변화의 과도적 양상을 암시하는 것이라 판단된다.
한국의 서인님과 돌림마누라, 몽골의 에세게 보르항은 인세차지 경쟁의 주체로 등장하지 않는다. 분명히 창세의 시절에 등장하면서도 인세차지 경쟁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지 못하고 밀려나 있는 양상은 이들 신이 혹시 창세의 여신과 이어진 신이 아닐까 하는 의문을 품게 한다. 그 존재만 드러내고 사라지는 신이 창세신화에 나타난다면, 그것은 분명 창세신화 본래의 전승에서 어떤 기능을 담당하였을 것으로 인정되는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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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외경제정책연구원(2011), 몽골 터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박태일(2010), 몽골에서 보낸 네철, 경진
안정산(2011), 몽골 초원의 푸른꿈, 고요아침
어럴저뜨 저, 김성철 역(2008), 몽골 인 몽골리아, 두르가
이정순, 양용열(2011), 몽골 이야기, 디자인인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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