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문화]놀이문화(놀이)의 분류, 놀이문화(놀이)의 중요성, 놀이문화(놀이)의 이론, 놀이문화(놀이)와 놀잇감, 놀이문화(놀이)와 놀이지도자, 놀이문화(놀이)와 안전교육, 놀이문화(놀이)의 내실화 방안 분석

 1  [놀이문화]놀이문화(놀이)의 분류, 놀이문화(놀이)의 중요성, 놀이문화(놀이)의 이론, 놀이문화(놀이)와 놀잇감, 놀이문화(놀이)와 놀이지도자, 놀이문화(놀이)와 안전교육, 놀이문화(놀이)의 내실화 방안 분석-1
 2  [놀이문화]놀이문화(놀이)의 분류, 놀이문화(놀이)의 중요성, 놀이문화(놀이)의 이론, 놀이문화(놀이)와 놀잇감, 놀이문화(놀이)와 놀이지도자, 놀이문화(놀이)와 안전교육, 놀이문화(놀이)의 내실화 방안 분석-2
 3  [놀이문화]놀이문화(놀이)의 분류, 놀이문화(놀이)의 중요성, 놀이문화(놀이)의 이론, 놀이문화(놀이)와 놀잇감, 놀이문화(놀이)와 놀이지도자, 놀이문화(놀이)와 안전교육, 놀이문화(놀이)의 내실화 방안 분석-3
 4  [놀이문화]놀이문화(놀이)의 분류, 놀이문화(놀이)의 중요성, 놀이문화(놀이)의 이론, 놀이문화(놀이)와 놀잇감, 놀이문화(놀이)와 놀이지도자, 놀이문화(놀이)와 안전교육, 놀이문화(놀이)의 내실화 방안 분석-4
 5  [놀이문화]놀이문화(놀이)의 분류, 놀이문화(놀이)의 중요성, 놀이문화(놀이)의 이론, 놀이문화(놀이)와 놀잇감, 놀이문화(놀이)와 놀이지도자, 놀이문화(놀이)와 안전교육, 놀이문화(놀이)의 내실화 방안 분석-5
 6  [놀이문화]놀이문화(놀이)의 분류, 놀이문화(놀이)의 중요성, 놀이문화(놀이)의 이론, 놀이문화(놀이)와 놀잇감, 놀이문화(놀이)와 놀이지도자, 놀이문화(놀이)와 안전교육, 놀이문화(놀이)의 내실화 방안 분석-6
 7  [놀이문화]놀이문화(놀이)의 분류, 놀이문화(놀이)의 중요성, 놀이문화(놀이)의 이론, 놀이문화(놀이)와 놀잇감, 놀이문화(놀이)와 놀이지도자, 놀이문화(놀이)와 안전교육, 놀이문화(놀이)의 내실화 방안 분석-7
 8  [놀이문화]놀이문화(놀이)의 분류, 놀이문화(놀이)의 중요성, 놀이문화(놀이)의 이론, 놀이문화(놀이)와 놀잇감, 놀이문화(놀이)와 놀이지도자, 놀이문화(놀이)와 안전교육, 놀이문화(놀이)의 내실화 방안 분석-8
 9  [놀이문화]놀이문화(놀이)의 분류, 놀이문화(놀이)의 중요성, 놀이문화(놀이)의 이론, 놀이문화(놀이)와 놀잇감, 놀이문화(놀이)와 놀이지도자, 놀이문화(놀이)와 안전교육, 놀이문화(놀이)의 내실화 방안 분석-9
 10  [놀이문화]놀이문화(놀이)의 분류, 놀이문화(놀이)의 중요성, 놀이문화(놀이)의 이론, 놀이문화(놀이)와 놀잇감, 놀이문화(놀이)와 놀이지도자, 놀이문화(놀이)와 안전교육, 놀이문화(놀이)의 내실화 방안 분석-10
 11  [놀이문화]놀이문화(놀이)의 분류, 놀이문화(놀이)의 중요성, 놀이문화(놀이)의 이론, 놀이문화(놀이)와 놀잇감, 놀이문화(놀이)와 놀이지도자, 놀이문화(놀이)와 안전교육, 놀이문화(놀이)의 내실화 방안 분석-11
 12  [놀이문화]놀이문화(놀이)의 분류, 놀이문화(놀이)의 중요성, 놀이문화(놀이)의 이론, 놀이문화(놀이)와 놀잇감, 놀이문화(놀이)와 놀이지도자, 놀이문화(놀이)와 안전교육, 놀이문화(놀이)의 내실화 방안 분석-12
 13  [놀이문화]놀이문화(놀이)의 분류, 놀이문화(놀이)의 중요성, 놀이문화(놀이)의 이론, 놀이문화(놀이)와 놀잇감, 놀이문화(놀이)와 놀이지도자, 놀이문화(놀이)와 안전교육, 놀이문화(놀이)의 내실화 방안 분석-13
 14  [놀이문화]놀이문화(놀이)의 분류, 놀이문화(놀이)의 중요성, 놀이문화(놀이)의 이론, 놀이문화(놀이)와 놀잇감, 놀이문화(놀이)와 놀이지도자, 놀이문화(놀이)와 안전교육, 놀이문화(놀이)의 내실화 방안 분석-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놀이문화]놀이문화(놀이)의 분류, 놀이문화(놀이)의 중요성, 놀이문화(놀이)의 이론, 놀이문화(놀이)와 놀잇감, 놀이문화(놀이)와 놀이지도자, 놀이문화(놀이)와 안전교육, 놀이문화(놀이)의 내실화 방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놀이문화(놀이)의 분류
1. 사회성에 따른 분류
2. 놀이 수행력에 따른 분류
3. 인지능력에 따른 분류
4. 분류 기준에 따른 물리적 사이버공간의 놀이
1) 물리적 공간의 놀이
2) 사이버 공간의 놀이

Ⅲ. 놀이문화(놀이)의 중요성

Ⅳ. 놀이문화(놀이)의 이론
1. 놀이에 대한 고전이론
1) 잉여에너지이론
2) 에너지충족이론
3) 본능이론
4) 준비이론
5) 반복이론
6) 휴식이론
2. 놀이의 근대이론
1) 일반화 이론
2) 보상이론
3) 정신분석
4) 발달이론
5) 학습이론
3. 놀이의 현대이론
1) 흥미추구로서의 놀이
2) 능력/성취감으로서 놀이

Ⅴ. 놀이문화(놀이)와 놀잇감
1. 0~1세
2. 만 1~2세
3. 만 2~3세
4. 만 3~4세
5. 만 4~5세
6. 만 6~8세

Ⅵ. 놀이문화(놀이)와 놀이지도자
1. 사람을 중시하며 관심을 두어야 한다
2. 참가자 개개인을 이해하고 후원, 인간에 대한 깊은 신뢰
3. 명확한 판단력과 통찰력
4. 개개인의 다름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자세
5. 집단 구성원들의 이해와 긍정적 방향으로의 안내

Ⅶ. 놀이문화(놀이)와 안전교육
1. 놀이 안전교육의 필요성 및 기본 방향
2. 놀이 안전교육의 목표

Ⅷ. 놀이문화(놀이)의 내실화 방안
1. 비경쟁 협동놀이를 하자
2. 청소년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놀이를 개발하자
3. 규칙과 시간이 엄격하게 지켜지는 놀이를 하자
4. 우리 청소년들이 자유시간을 스스로 즐길 줄 아는 자유인이 되도록 돕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놀이는 즐거움을 제공하는 요소이다. 행복감을 주고 놀이의 즐거움은 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에 대한 강력한 해독제 역할을 한다. 즐거움 속에서 작업을 더 잘 행하고 과제를 계속 수행하거나 수행하려는 욕구를 향상시키며 즐거움과 직접 관련되지 않은 활동에서도 하려고 하는 동기를 부여해 준다.
또한 관계의 증진 역할도 하는데 놀이를 통해 치료자와 어린이는 좋아한다는 무언의 느낌을 확인하고 이러한 관계가 형성되면 치료자와 어린이 사이의 친밀감을 형성시킨다. 따뜻하고 수용적이며 방해받지 않는 안전한 분위기 속에서 어린이는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라는 생각을 굳힐 수 있다.
어린이에게 놀이는 가장 자연스러운 자기표현 매체이다. 장난감은 어린이의 단어이고 놀이는 자연스런 언어이다. 놀이를 통해 어린이는 생각, 감정, 그리고 깨닫지 못했던 갈등들을 나타낸다.




≪ … 중 략 … ≫




Ⅱ. 놀이문화(놀이)의 분류

1. 사회성에 따른 분류

Millar와 Weiniger는 놀이를 고립놀이(Solitary), 방관놀이(onlooker), 병행놀이 연합놀이(associative), 협동놀이(cooperative)의 단계로 나누었다.
고립놀이(Solitary)는 자신의 충족을 위해서 혼자 자기-중심적으로 놀이를 하는 것이다. 혼자 고립적으로 노는 것이다. 상대방에 대한 인식이 없다.
방관놀이(onlooker)는 고립놀이에서 상대방을 인식하는 놀이이다. 상대방이 노는 모습을 지켜볼 뿐 자기 자신을 그 속에 참여시키지는 않는다. 이 집단 저 집단을 옮겨다니면서 노는 모습을 보기만 할 뿐이다 이런 상태에서는 놀이에 동참할 생각이 없는 경우이다.
참고문헌
◇ 김현철, 청소년기 건전한 놀이문화 및 여가생활 정착방안,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2011
◇ 김광웅, 김화란, 놀이로 이해하는 우리 아이처음 만나는 놀이치료, 숙명여자대학교출판국, 2006
◇ 박종일, 새로운 놀이문화 패러다임 게임문화거리 조성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2005
◇ 진중권, 놀이와 예술 그리고 상상력, 휴머니스트, 2005
◇ 편해문, 어린이 민속과 놀이문화, 민속원, 2005
◇ Albert J. Solnit, Donald J. Cohen 외 1명, 대한아동정신치료의학회 역, 놀이 그 경이로운 세계 마음이 자란다, 학지사, 201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