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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막스 베버의 연혁

Ⅲ. 막스 베버의 자본주의

Ⅳ. 막스 베버의 사회질서

Ⅴ. 막스 베버의 관점
1. 전관료제적 형태와의 비교
2. 부정적 견해

Ⅵ. 막스 베버의 공업입지론
1. 최소 운송비 지점
2. 노동비 절약의 지점
3. 집적 이익이 큰 지점
4. 결론 및 의의

Ⅶ. 막스 베버의 개신교 저작

Ⅷ. 막스 베버의 프로테스탄트윤리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베버 사회학의 중심 개념들은 이순구 교수의 선구자적인 연구를 통해서 이해되기 시작했다. 그는 “베버로 돌아가라”라는 논문들을 중심으로 베버에 대한 강한 애착을 보여 주었으며, 학문적 정열이 왜 필요한가를 실제로 보여 준다. 막스 베버 사회학의 기본 개념 중에서도 이순구 교수는 이념형(Ideal Typus) 개념에 학문적 관심을 보이며, 이 개념이야말로 결정적으로 중요하다고 확신한다. 그는 이러한 이념형 개념이 “사회학의 유행 이론으로서 등장한 구조 기능론”(이순구, 1966: 56)으로 인하여 오해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다. 그런 오해로 인하여, 사회학계에서는 베버를 “산 실존”이니 “20세기 최대의 사회 과학자” 운운하면서 칭송하고 있으나(이순구, 1966: 54), 실제로 한국 사회는 베버의 진가를 진정으로 인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결론짓는다.
“베버의 진상을 알면 오직 그만을 따르게 된다”(이순구, 1988: 16)는 그의 지적에서 알 수 있듯이 베버에 대한 오해를 밝히는 일이 급선무라고 여겼으며, 그 오해를 밝히는 결정적인 길이 이념형의 진가를 밝히는 데 있다고 그는 생각한 것이다.




≪ … 중 략 … ≫




Ⅱ. 막스 베버의 연혁

막스 베버(Max Weber, 1864~1920) ; 튀링겐주 에르푸르트 출생으로 상인 출신의 국회의원 아들로 태어나 하이델베르크대학․베를린대학 등 독일 각지의 4개 대학에서 철학․역사학․경제학을 공부하였다. 졸업 후에는 재판소의 사법관시보로 근무하는 한편, 연구를 계속하였다. 1892년 베를린 대학을 시작으로 강의와 연구에 종사하였다. 이후에 투병생활을 하면서도 연구를 계속했고 병후에는 「사회과학 및 사회정책 잡지」의 편집을 맡았고,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의 정신」과 「사회과학적 및 사회정책적 인식의 객관성」등의 논문을 집필하였다.
참고문헌
김덕영(2012), 막스 베버, 길
김덕영(2003), 막스 베버와 정신분석학, 한국이론사회학회
김광기(2007), 뒤르켐 & 베버, 김영사
신준식(2007), 막스 베버의 도교론에 관한 연구, 한국이론사회학회
임상우(2006), 막스 베버의 정통성 연구의 현대적 의의, 한국사학사학회
최한빈(2011), 막스 베버가 본 자본주의 발전과 노동윤리, 숭실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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