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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국불교의 특징
1. 호국불교
2. 통불교

Ⅲ. 한국불교의 역사
1. 1876~1912년대
1) 불교의 이치로 유교국가의 개혁을 추진한 개화당
2) 1899년 경허스님의 해인사 결사운동의 재조명
3) 근대 최초의 교단 원종
2. 1912~45년대
1) 사찰령 공포와 주지 전횡시대(1912~19)
2) 민족적 자각과 교단통일운동, 그리고 조계종의 재건(1919~45)
3) 선학원의 창건과 선승들의 전통수호운동
3. 해방 이후 결사운동과 정화운동의 전개(1945~1962)
4. 통합 조계종의 출범과 종단개혁운동의 전개

Ⅳ. 한국불교의 발생과 전래

Ⅴ. 한국불교의 인물
1. 고구려
1) 승랑
2) 담징
3) 보덕
2. 백제
3. 신라
1) 아도
2) 이차돈
3) 자장
4. 교단 정립
1) 원광
2) 원효
3) 의상

Ⅵ. 한국불교의 종파난립

Ⅶ. 한국불교의 예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2차 세계대전 이래 세 개의 세계적 단체가 종교자유에 대한 선언을 공포하였다. 유엔의 인권선언(1948), 세계교회협의회(WCC)의 ‘종교적 자유에 대한 선언문’(1948/1961), 제2차 바티칸공의회의 ‘종교자유에 관한 선언’(1965)이 그것이다. 뿐만 아니라 구 공산권사회를 포함한 대부분의 현대국가에서도 종교자유를 헌법에 명기하고 있다. 현행 우리나라 헌법에도 “대한민국 국민은 누구나 종교의 자유를 가진다.”(제20조 1항)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처럼 종교자유는 오늘날 대부분의 국가와 사회에서 기본적인 인권으로 간주되고 있다.
종교의 자유는 정신적 자유의 중심으로서 언론·출판·집회·결사 및 신체의 자유, 기타 일반적인 자유와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다. 역사적으로 보면 사상 발표의 자유는 종교적 사상 발표의 자유로부터, 출판의 자유는 종교적 출판의 자유로부터, 집회의 자유는 종교적 집회의 자유로부터, 결사의 자유는 종파 설립의 자유로부터 각각 유래된 것이다.(최종고 1983:104) 따라서 종교의 자유를 널리 보장하는 것은 곧 일반적인 자유를 널리 보장하는 것이며, 일반적인 자유의 보장을 촉진하는 것은 종교자유의 보장을 촉진하게 된다. 그러므로 종교자유를 수호하는 것은 인간의 존엄성과 민주 사회의 질서를 수호하기 위한 기본적인 전제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역사적 차원을 지닌 종교의 자유는 “개인이나 집단의 종교적 활동이 타인이나 타 집단의 자유와 권리를 침해하거나 반사회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 한, 국가권력이나 기타 외부로부터의 간섭을 받음이 없이 최대한으로 보장되는 것을 의미한다.”(宗敎學辭典 1973:404) 요컨대 종교자유는 일정한 한계 내에서 외적 구속이 배제된 상태를 의미한다.
모든 자유의 근원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종교자유가 제약되거나 침해되는 것은 국가권력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근대 이후 국가는 공권력을 가지고 전 사회를 지배하는 유일한 합법적 기관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종교자유 의 문제는 종교인과 국가의 관계 혹은 종교집단과 국가의 관계에서 주로 발생한다. 그러므로 종교의 자유는 대체로 ‘국가와 종교’ 혹은 ‘교회와 국가’라는 주제 하에 논의되어 왔던 것이다. 이러한 논의에서 일차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것은 종교 혹은 교회가 국가권력으로부터 종교자유를 어떻게 획득하고 확보할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종교자유의 보장 정도는 국가권력 혹은 종교집단의 성격에 따라 달라진다. 국가권력이 전체주의적이고 권위주의적일 수록 종교자유는 침해되거나 제약당하기 쉬우며, 반면 종교집단이 종교의 자율성을 강조할수록 종교자유의 확보 혹은 수호에 적극적인 태도를 취할 것이다. 따라서 전체주의 국가 안에 종교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종교집단이 존재할 경우 종교자유를 둘러싸고 상호간의 갈등과 마찰이 일어날 가능성이 큰 반면, 민주주의 체제하에서 국가의 종교 간섭을 강력하게 거부하는 종교가 존재할 경우 종교자유가 보장될 가능성이 가장 클 것이다. 한편 정치와 종교가 미분화된 사회에서는 종교자유가 중요한 사회적인 문제로 등장하지 않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길희성 외 1명, 한국불교의 특성과 정신 : 한국인의 역사와 삶 속의 역할을 중심으로, 대한민국학술원, 2011
김상현, 동아세아불교에서의 한국불교의 정체성, 한국불교연구원, 2007
명법, 한국불교의 세계화 담론에 대한 반성과 제언,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 2010
이도흠, 한국 불교의 생명·생태 사상과 그 실천 운동,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2011
정웅기, 한국불교, 희망은 있는가, 대한기독교서회, 2010
차차석, 현대 한국불교의 현황과 전망, 한국불교연구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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