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영문화][경영조직][경영해고][경영참가][경영참여][비즈니스][기업조직][기업분위기]경영문화, 경영조직, 경영해고, 경영참가, 경영참여 분석(경영, 경영문화, 경영조직, 경영해고, 경영참가, 경영참여)

 1  [경영][경영문화][경영조직][경영해고][경영참가][경영참여][비즈니스][기업조직][기업분위기]경영문화, 경영조직, 경영해고, 경영참가, 경영참여 분석(경영, 경영문화, 경영조직, 경영해고, 경영참가, 경영참여)-1
 2  [경영][경영문화][경영조직][경영해고][경영참가][경영참여][비즈니스][기업조직][기업분위기]경영문화, 경영조직, 경영해고, 경영참가, 경영참여 분석(경영, 경영문화, 경영조직, 경영해고, 경영참가, 경영참여)-2
 3  [경영][경영문화][경영조직][경영해고][경영참가][경영참여][비즈니스][기업조직][기업분위기]경영문화, 경영조직, 경영해고, 경영참가, 경영참여 분석(경영, 경영문화, 경영조직, 경영해고, 경영참가, 경영참여)-3
 4  [경영][경영문화][경영조직][경영해고][경영참가][경영참여][비즈니스][기업조직][기업분위기]경영문화, 경영조직, 경영해고, 경영참가, 경영참여 분석(경영, 경영문화, 경영조직, 경영해고, 경영참가, 경영참여)-4
 5  [경영][경영문화][경영조직][경영해고][경영참가][경영참여][비즈니스][기업조직][기업분위기]경영문화, 경영조직, 경영해고, 경영참가, 경영참여 분석(경영, 경영문화, 경영조직, 경영해고, 경영참가, 경영참여)-5
 6  [경영][경영문화][경영조직][경영해고][경영참가][경영참여][비즈니스][기업조직][기업분위기]경영문화, 경영조직, 경영해고, 경영참가, 경영참여 분석(경영, 경영문화, 경영조직, 경영해고, 경영참가, 경영참여)-6
 7  [경영][경영문화][경영조직][경영해고][경영참가][경영참여][비즈니스][기업조직][기업분위기]경영문화, 경영조직, 경영해고, 경영참가, 경영참여 분석(경영, 경영문화, 경영조직, 경영해고, 경영참가, 경영참여)-7
 8  [경영][경영문화][경영조직][경영해고][경영참가][경영참여][비즈니스][기업조직][기업분위기]경영문화, 경영조직, 경영해고, 경영참가, 경영참여 분석(경영, 경영문화, 경영조직, 경영해고, 경영참가, 경영참여)-8
 9  [경영][경영문화][경영조직][경영해고][경영참가][경영참여][비즈니스][기업조직][기업분위기]경영문화, 경영조직, 경영해고, 경영참가, 경영참여 분석(경영, 경영문화, 경영조직, 경영해고, 경영참가, 경영참여)-9
 10  [경영][경영문화][경영조직][경영해고][경영참가][경영참여][비즈니스][기업조직][기업분위기]경영문화, 경영조직, 경영해고, 경영참가, 경영참여 분석(경영, 경영문화, 경영조직, 경영해고, 경영참가, 경영참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경영문화][경영조직][경영해고][경영참가][경영참여][비즈니스][기업조직][기업분위기]경영문화, 경영조직, 경영해고, 경영참가, 경영참여 분석(경영, 경영문화, 경영조직, 경영해고, 경영참가, 경영참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경영문화
1. 조직의 품질경영 문화
2. 낭비제거의 경영문화
3. 새로운 경영문화의 구축

Ⅱ. 경영조직
1. 분화
1) 수평적 분화와 부문화(departmentalization)
2) 수직적 분화(계층 혹은 위계)와 관리 폭(span of control)
2. 조정/통합(coordination/integration)
3. 조직구조의 여러 가지 유형들
1) 라인조직과 라인-스탭조직
2) 기능식 조직, 사업부제 조직, 그리고 매트릭스 조직
3) 집권적 조직과 분권적 조직

Ⅲ. 경영해고

Ⅳ. 경영참가
1. 경영참가제도
2. 제도의 목적

Ⅴ. 경영참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경영문화

1. 조직의 품질경영 문화

좋은 품질의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고객중심의 업무구축, 조직구성원의 건전한 의식하에 장기간 인내를 갖고 시행해야 한다. 품질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수정하는 데에만 초점을 두고 있는 접근 방법과 최고경영자를 포함한 조직원전체의 품질에 대한 의무를 갖고 있어야 한다.
품질경영을 성공하기 위해 품질 우선 문화, 최고경영자의 지도력 및 의지, 협조적인 내부고객 관계, 팀 워크가 필요하다.
또 그 기법으로 글에서는 제품개발에서 생산까지의 여러 단계를 동시에 고려하는 병렬방식에 의한 제품생산이 가능한 동시 병렬업무(concurent engineeting)를 소개하고 있다. 또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경영진과 근로자 상호간에 책임과 권한을 재분배하도록 권하며, 근로자들이 신바람 나도록 업무성과에 따른 보상제도를 이야기 하고 있다.

2. 낭비제거의 경영문화

여기에선 일본을 경제대국으로 만든 적시생산(適時生産, Just-in-Time)을 이야기 한다. 적시생산이란 고객에게 판매될 제품과 그 제품의 판매될 수량만을 생산하여 고객이 요구하는 시간에 납품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든 제조과정에는 고객에게 판매될 제품을 만드는데 꼭 필요한 자재나 부품만 공급되어야 한다. 즉 적시생산은 단지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필요한 만큼 고객이 필요로 하는 시간에 생산하고자 하는 시스템이라고 보다 간단히 말 할 수 있다. 물자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적시생산을 한국에서는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시행은커녕 그 개념조차도 제대로 모르고 있어 장대성 교수님의 마음을 답답하게 하고 있다.
이렇듯 한국에서 적시생산이 잘 안되는 이유는 큰 것을 좋아하는 우리 국민성과 유교적 관습을 못 버리고 있어서 이다. 또 컴퓨터가 많이 보급된 시대인데도 미신을 아직도 믿고 있다.
이 시대에 정보와 지식을 필요한 시간에 습득하지 못하면 아무런 가치가 없다. 그러기 위해서는 쓸데없는 요소들을 제거하고, 필요한 것 이상을 보유하는 낭비를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적시 생산의 시행에 최고 경영자의 의지와 지원, 교육과 훈련, 근로자의 참여와 하위상달형의 경영, 공급업체와의 관계, 생산부문과 마케팅부문의 협조, 노조의 협조, 전사적 품질관리(TQC) 등이 필요하다.

3. 새로운 경영문화의 구축

성공적인 시스템 접근 경영을 위해서 새로운 경영문화를 소개하고 있다.
첫째, 수평조직의 문화이다. 우리는 오랫동안 잘못된 수직 조직문화에 익숙해 있었다. 그래서 상충계급 사람들과 하층계급 사람들 사이에 인간적인 평등과 존중이 형성되지 않는 것이 한국의 수직조직사회에 가장 큰 문제점이다. 수평조직은 조직과 개개인의 인격을 존중하면서 서로 협동하고 각자의 창의성을 발휘하며 그것을 존중해주는 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둘째, 인간 존중의 문화이다. 이것은 수평조직의 문화가 되면 당연히 될 것이므로 설명하지 않겠다.
셋째, 실용주의 문화이다. 우리나라는 겉을 중요시하는 문화로 낭비를 낳고 겉은 멀쩡해도 안은 썩어 가는 조직을 발생시켰다. 이 시대에는 원가는 낮추고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 불필요한 낭비요소는 과감히 없애야 할 것이다.
넷째, 편리주의 문화이다. 사람들은 바쁜 세상에 간단히 먹을 수 있는 패스트푸트, 간단히 입을 수 있는 청바지를 선호한다. 너무 편의만을 찾으면 곤란하겠지만 형식과 겉치레 피하자는 의미이다.
다섯째, 친절문화이다. 우리 민족은 잘 웃지 않고, 아랫사람에게는 절대 먼저 인사하지 않는다. 수평조직이 되면 이것도 해결 될 것이다. 인사와 친절이 생활화가 되어 언제 어디서든 고객에게 항상 친절해야겠다.
여섯째, 협동문화이다. 모든 경영에 협동이 없다면 정말 방법이 없을 것이다.
일곱째, 문제노출의 문화이다.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숨기려는 문화, 이것이 곧 우리가 위기를 겪고 있는 이유일 것이다.
여덟째, 실패장려의 문화이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경영자들도 무수한 실패를 거듭해서 성공을 거머쥐었다. 실패를 존중 않고 용납 안하는 문화에서는 성공도 있을 수 없다.
참고문헌
게리 하멜 저, 권영설 외 2명 역(2009), 경영의 미래, 세종서적
에이드리언 울드리지, 존 미클스웨이트 저, 서지원 역(2012), 경영의 대가들, 더난출판사
이동철, 신현범(2012), 경영을 읽는 키워드 77, 법문사
오세열(2011), 경영과 삶, 청목출판사
정선양(2012), 기술과 경영, 경문사
짐 콜린스, 말콤 글래드웰 저, 박산호 역(2007), 경영의 창조자들, 토네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