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키덜트마케팅

 1  [마케팅관리] 키덜트마케팅-1
 2  [마케팅관리] 키덜트마케팅-2
 3  [마케팅관리] 키덜트마케팅-3
 4  [마케팅관리] 키덜트마케팅-4
 5  [마케팅관리] 키덜트마케팅-5
 6  [마케팅관리] 키덜트마케팅-6
 7  [마케팅관리] 키덜트마케팅-7
 8  [마케팅관리] 키덜트마케팅-8
 9  [마케팅관리] 키덜트마케팅-9
 10  [마케팅관리] 키덜트마케팅-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관리] 키덜트마케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서 론
1.어른과 아이들 동시에 겨냥하는 키덜트 무비
2.어른이 더 좋아하는 키덜트 장난감
3. 디자인으로 본 키덜트 마케팅

결 론

21세기 문화현상으로 부상한 새로운 키워드
키덜트족 전성시대
키덜트족을 잡아라
떠오르는 문화주체 키덜트
본문내용
서 론
몇 년 전 로빈 윌리엄스가 주연한 란 영화가 큰 히트를 쳤다. 이혼을 당한 주인공이 아이들이 너무나 보고 싶어서 여장을 하고 가정부가 되어 벌이는 해프닝을 그린 영화였다. 이때 로빈 윌리엄스가 부인에게서 이혼을 당한 이유를 기억하고 있는지?
남들이 보기에는 유머감각이 넘치고 아이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아빠지만 경제적인 능력은 좀 떨어지고, 부인이 진지하게 이야기라도 하려 하면 결국 우습게 만들어 버리는 그의 주체할 수 없는 천진함을 냉철한 부인이 더 이상 참을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바로 이 극중의 로빈 윌리엄스 같은 인물이 아이 같은 어른, 키덜트(kidult = kid + adult) 족이다. 키덜트란 어른이 됐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어렸을 적의 분위기와 감성을 간직한 어른들을 일컫는 말이다.
한때 이런 사람들을 두고 ‘피터팬 신드롬(Peter Pan Syndrome)'이라는 말이 쓰이기도 했다. 즉, 신체적으로는 성인이 되었지만 그에 따른 책임과 역할을 거부하고 아이들의 심리상태에 머물고자 하는 퇴행상태에 빠진 어름들을 가리켜 영원히 늙지 않는 아이, 피터팬에 비유한 것이다.
당시에는 이런 아이 같은 어른들의 심리적, 사회적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정신병리학적인 관점에서 이들을 조명하고자 하는 분위기가 강했다. 따라서 이들의 책임감결여, 불안, 지나친 자기애, 사회적 무능력과 같은 성격들이 강조되었다.
그러나 근래 이러한 아이 같은 어른들을 보는 시선은 과거의 부정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누구나 가지고 있는 동심의 세계에서 심리적인 안정과 휴식을 얻는 순수한 감성의 소유자들로 보는, 애정어린 시선으로 바뀌고 있다.
그리고 명칭도 준 정신질환자쯤으로 보는 듯한 피터팬 신드롬에서 ‘키드(kid)’와 ‘어덜트(adult)’의 합성어인 ‘키덜트(kidult)'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의 형상과 더불어 키덜트 문화와 특성은 새로운 사회트렌드로 자리잡아 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들 특유의 감성에 부응 하는 키덜드 마케팅이 활성화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