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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성리학의 인간관
    1. 사람의 성, 즉 '生과 心'에서 生은 생명을 뜻한다
    2. '사람의 性', 즉 生과 心에서 心은 '일신지주재'이다

    Ⅱ. 유교의 인간관
    1. 인간존재의 근원과 한계
    2. 인간의 특성
    1) 인간의 구조
    2) 인간과 하늘(天)
    3. 도덕적 인간관

    Ⅲ. 불교의 인간관
    1. 영혼설
    2. 자유의지
    3. 연기설

    Ⅳ. 기독교의 인간관

    Ⅴ. 육담의 인간관

    Ⅵ. 노동자의 인간관

    Ⅶ. 니이버의 인간관
    1. 고전적 인간관
    2. 기독교 인간관
    3. 근대적 인간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교는 성리학의 단계에 이르러 天人性命에서 禮樂刑政을 포괄하는 정밀한 이론체계를 구축하고 관계 맺음을 중심으로 인간과 세계를 정치하게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써 그들은 '관계 맺음을 욕구하는 존재(-欲求體)'로서 인간이 보여주는 일상적 모습에 기초하여 '인간에 의한 인간의 실현'을 강력하게 주장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그들은 '전능한 神에 의한 구원'이나 '도피적 이탈에 의한 초월'과 같은 것에 의존하지 않을 수 있게 되었다. 학자들은 흔히 이러한 삶의 형태를 '유교적 인본주의'로 설명해 왔다.
    성리학의 단계에서 심화-발전된 유교적 인본주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리학의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이상적 인간의 삶이 어떠한 구조를 갖고 있는지 분석되어야 한다. 이것을 위해서 삶의 구조라는 측면에서 인간의 삶을 주체, 역할, 무대, 평가 등으로 구분하여 재구성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것을 통해 유교적 인본주의가 바탕하고 있는 인간관의 전체적 맥락을 더욱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성리학적 세계관에서 사람은 하늘로부터 천명을 받아 생겨난 만물에 속한다. 사람은 萬物 중에서도 생명을 받고 태어난 생물에 속하며, 생물 중에서도 人命을 받고 태어난 人物에 속한다. 사람을 있게 한 天, 生, 人은 사물의 근본이 되는 理致로서 전체를 지칭하며, 命은 전체 속의 이치가 개체로 구체화될 때 부여되는 賦命을 뜻하며, 萬物, 生物, 人物은 性分을 구비하고 태어난 개체들의 집단 또는 낱낱의 개체를 뜻한다. 따라서 이치로서의 전체와 현상으로서의 개체는 '하나이면서 둘이고, 둘이면서 하나'인 통합적 관계에 있게 된다.
    이치로서의 전체와 현상으로서 개체가 구분과 통합의 관계 속에서 일체를 이루고 있는 세계관의 구조를 統體-部分子的 세계관의 구조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세계관은 삼라만상의 모든 현상은 統體와 部分子의 구조로서 설명된다. 우주에는 만물의 근원자인 統體가 존재하며, 이러한 統體로부터 천지만물의 모든 개체들이 생성·전개되어 나온다.
    참고문헌
    김기현, 성리학의 인간관과 생활예절, 한국유교학회, 2007
    곽만연, 불교의 인간관과 인성관, 동아대학교학생생활연구소, 2001
    노상철, 라인홀트 니이버의 인간관, 건국대학교, 1988
    방기환, 육담과 경륜 : 고속신담, 희망출판사, 1967
    이기동, 유교의 인간관, 본질과현상사, 2005
    은준관, 기독교의 인간관, 연세대학교 의학행동과학연구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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