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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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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염상섭 단편소설 두 파산의 개요
1. 시대적 현실 인식
2. 세정(世情)과 서민의식(庶民意識)
3. 사실주의(寫實主義)

Ⅱ. 염상섭 단편소설 두 파산의 줄거리

Ⅲ. 염상섭 단편소설 두 파산의 작가

Ⅳ. 염상섭 단편소설 두 파산의 작품정리
1. 갈래
2. 배경
3. 성격
4. 시점
5. 갈등
6. 주제
7. 출전
8. 인물
1) 정례 모친
2) 김옥임
3) 교장 선생
4) 정례
5) 정례부친
6) 옥임의 남편

Ⅴ. 염상섭 단편소설 두 파산의 작품분석

Ⅵ. 염상섭 단편소설 두 파산의 작품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염상섭 단편소설 두 파산의 개요

염상섭은 김동인, 현진건과 함께 한국 근대 소설 초창기의 선구자이며 개척자의 한사람이다. 그는 한국 근대 소설사의 초기에 사실주의문학을 건설한 선구적 작가중의 하나이며. 최초로 염상섭의 문학사적 공적은 3․1운동 이후의 신문학운동의 선구자의 하나였다는 일반적인 공적 외에 근대적인 비평활동의 선구자였다는 점과 자연주의 및 사실주의 문학을 건설한 최초의 작가라는 점이다.
그의 소설관을 크게 세부분으로 나누어서 논하고자 한다.

1. 시대적 현실 인식

염상섭의 많은 작품 중 그의 초기작에 해당하는 두 장편 ꡔ만세전(1922)ꡕ, ꡔ삼대(1931)ꡕ는 식민지 체제하의 당대적 현실의 제시를 통하여 작가의 현실 인식을 잘 나타내 주고 있는 작품이다.
염상섭의 시대 현실에의 관심은 그의 처녀작 ꡔ표본실의 청개구리ꡕ에서 이미 시사되어 있다. 이 작품에서 그는 우울증의 분위기와 작중인물의 광기를 통해 은유적으로 암담하고 절망적인 시대상황을 표현하고 있다. 그러나 그의 시대적 현실 인식이 가장 극명하게 나타나 있는 작품은 ꡔ만세전ꡕ이다.
ꡔ만세전ꡕ은 염상섭의 대표작의 하나이며 식민지 시대 문학의 수작의 하나로 평가되는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는 중성적 가치관의 소유자인 주인공의 자아중심적인 안목이 식민지 조국의 陰畵를 포착해 감에 따라 사회속의 나를 자각하고 그것이 사회에 의해서 규제되어 있음을 의식하는 안목으로 바뀐다. 즉 자기 속에 잠자고 있던 민족의 서민의식을 다시 느끼게 되는 것이다. 또한 주인공의 현실인식은 암울하고 비참한 식민지 사회 속에서 낡은 봉건적 가치관에 얽매이고, 비굴할 만큼 현실영합적으로 살아가는 보수적, 이기적 속물 전형들의 제시를 통하여서도 잘 드러나고 있다.
소설 ꡔ삼대ꡕ에서 작가는 봉건적인 한 가정 내에서 신구(新舊)시대를 대표하는 가족들의 대립, 갈등과 인간성의 파멸 등으로 인해 야기되는 한 집안의 몰락상(沒落相)을 통하여 식민지 시대 한국인의 삶의 양상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김윤지, 염상섭문학의 일본 자연주의 수용양상, 한일일어일문학회, 2009
김정진, 염상섭 소설의 동정자 인물유형 연구, 한국국어교육학회, 2007
이희정 외 1명, 염상섭 초기 소설의 변화 과정 고찰 : 매체와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한민족문화학회, 2011
오양진, 서술과 인간상 -채만식의 맹순사와 염상섭의 두 파산을 중심으로-, 민족어문학회, 2010
조미숙, 1920년대 중반 염상섭 작품에 나타난 프로의식의 성격,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2012
최진옥, 해방 직후 염상섭 소설에 나타난 민족의식 고찰, 한국현대문학회,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