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

 1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1
 2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2
 3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3
 4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4
 5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5
 6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6
 7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7
 8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8
 9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9
 10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10
 11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11
 12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12
 13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13
 14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14
 15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15
 16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16
 17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17
 18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18
 19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19
 20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신장애인이란?
2. 종류
3.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의 특성과 원칙
4.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과 환경
5. 직업재활지원과정에서 겪게 되는 실제적인 문제
6. 정신장애인 현황
7. 다른 기관 프로그램

태화 샘솟는 집
1.샘집 개요
2.프로그램 및 내용
3.취업률
본문내용
1. 정신장애인이란?
정신장애의 의미를 규정짓는다는 것은 어려운 일로써 정신장애의 개념이 단순히 병리학적인 용어로 규정되는 것이 아니라 각 사회문화에 따라 그리고 역사진행 과정에 따라 그 의미가 변화하는 사회 역사적 개념이기 때문이다.
정신장애인의 조작적 개념으로 ‘정신질환’은 정신병적인 것과 신경증적인 것 모두를 포함하는 것으로서 현재 질병의 과정이 진행되는 상태를 지칭한다. 반면에 ‘정신장애’는 어떤 조건에 의해 영구적이거나 반영구적인 정신적 장애를 갖게 되거나 질병으로 인해 이전의 기능상태로 되돌아 갈 수 없는 것을 말한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보고서에 의하면 중증 만성정신장애인의 기준을 ①진단적으로 일관성정신장애를 제외한 모든 기질적 정신병상태, 기타 정신병, 인격장애, 성도착 및 성적장애, 정신발육지체를 포함하며, ②불능에 대한 기준으로 시회복지시설에 수용되어 있고, ③기간에서는 년간 진료일수 3-6개월 이상인 경우로 설명하였다. 한국의 현시점에서는 ‘진단’을 기준으로 한 분류가 비교적 타당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른 중증만성정신장애인의 수는 166,713명으로 추정하고 있다.
즉, 정신장애인이란 정신적 혹은 정서적 질병의 결과로 일상생활 기능이나 직업을 얻는데 장기간 혹은 영구히 지속되는 장애를 갖게 되어 질병이전의 상태로 복귀하지 못하나 스스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고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과업이 주어질 때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2. 종류
(1) 정신 분열증(schizophrenia)
정의 : 정신분열증은 아직은 알 수 없는 원인에 의해서 뇌 기능의 장애가 생김으로써, 정상적인 사고기능이 약화되고, 망상, 환각, 감정상의 장애, 운동 장애 등 정신 기능의 거의 모든 기능이 제대로 기능하기 못하게 되는 병을 말한다.
원 인 : 유전, 출산시 손상, 바이러스 감염, 뇌의 구조적인 기형, 무의식적인 갈등, 잘못된 가족 구조 등 수도 없는 원인이 제시되었으나, 그 어느 것도 뚜렸이 정신분열병이 왜 생기는지 설명하는 것은 없다.
증 상
◦ 양성 증상 : 환자는 각종 망상 (피해 망상, 과대 망상, 관계 망상...)에 사로잡히게 되며, 현실을 제대로 파악하여 받아들이는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환각이나 착각에 빠져 순간적으로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하며, 심한 경우 온몸이 극도의 흥분상태에 빠지거나 극도의 경직 상태에 빠지기도 한다.
▪ 음성 증상 : 환자는 정상적인 논리구조가 파괴되어 비논리적인 사고를 따라가게 되며, 상황에 맞지 않는 감정 표현, 감정의 전반적인 황폐화, 사회적인 위축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된다.
치 료
기본적으로 정신분열병은 약물치료를 행하지 않으면 치료가 되지 않는다.
또한 약물치료만으로는 치료가 되지 않는다.
적절한 약물을 선택하여 뇌 기능을 바로 잡은 후 정신치료나 환경치료, 사회심리학적 치료를 동반하여야 하며, 덧붙여서 가족들에 대한 적절한 교육이 필요하다.
정신분열증의 경과나 예후에 대한 흔한 오해
일반인들은 정신분열증의 경과나 예후에 대하여 제한된 지식밖에는 없다. 대체로 한 번 정신분열병에 걸리면 회복할 가능성이 없고, 결국 게으르고 아무런 가치없는 인간으로 전락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정신분열증은 다른 내과적 질환과 유사하다. 환자에 따라 다양한 경과와 예후를 가지게 된다.

참고문헌
장애인고용촉진공단(http://www.kepad.or.kr/default.asp)
한울타리(http://www.hanfence.com.ne.kr)
귀일정신요양원(http://www.gwiilwon.or.kr/)
난원(http://www.happynanwuen.com/)
햇살한줌(http://www.sunhanjum.com/)
대성정신재활종합센터(http://www.dsw21.com/)
성신원(http://user.chollian.net/~soungsi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