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고전강독 공통]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1  한문고전강독 공통]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1
 2  한문고전강독 공통]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2
 3  한문고전강독 공통]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3
 4  한문고전강독 공통]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4
 5  한문고전강독 공통]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5
 6  한문고전강독 공통]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6
 7  한문고전강독 공통]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7
 8  한문고전강독 공통]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8
 9  한문고전강독 공통]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9
 10  한문고전강독 공통]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10
 11  한문고전강독 공통]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11
 12  한문고전강독 공통]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12
 13  한문고전강독 공통]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한문고전강독 공통]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 [[방통대 2013-2 한문고전강독 A+]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 방통대 2013-2]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 [한문고전강독]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절구, 오언율시, 칠언절구, 칠언율시를~
  • 한문고전강독4공통)漢詩를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되, 그것에 해당되는 작품을 한 편씩 골라 그것에 대한 감상을 함께 넣어서 하시오00
  • [한문고전강독 공통] 漢詩를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되, 그것에 해당되는 작품을 한 편씩 골라 그것에 대한 감상을 함께 넣어서 하시오
  • 소개글
    한문고전강독 공통]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당시와 한시
    1 당시
    2 고체시
    3 근체시
    4 한시

    Ⅱ 오언율시 - 최치원·秋夜雨中
    1 작품해설
    2 최치원의 생애
    3 최치원의 사상
    4 감상
    5 나의 견해

    Ⅲ 칠언율시 - 왕유·宋元二使安西
    1 해석
    2 이해와 감상
    3 왕유 시의 특징
    4 왕유의 생애
    5 나의 견해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당시와 한시

    1. 당시

    당나라 때는 중국 서정시의 최성기이고, 그 시는 중국문학뿐만 아니라, 인류의 문학에도 위대한 유산으로 되어 있다. 당시의 원류(源流)를 이루는 것은 위(魏) ․진(晉) 이후, 귀족 사회에서 발달되어 온 육조(六朝)의 시지만, 그것이 이 시대에 원숙한 예술로서 결실을 보게 된 밑바닥에는 일어서기 시작한 상공업자 ․농민의 굳센 생활력과 이민족(異民族)과의 접촉으로 인한 세계의 확대가 있었다.
    육조의 시가 인간을 불안정한 것으로 보고, 인생의 절망을 주로 노래한 데 대하여, 당나라의 시인들이 이 절망을 극복하고 적극적인 인생태도를 시의 골격으로 삼은 것은 시대의 흐름과 관계가 있을 것이다.
    당시는 일반적으로 초당(初唐:거의 7세기) ․성당(盛唐:대략 8세기 전반) ․중당(中唐:8세기 후반~9세기 전반) ․만당(晩唐:9세기 후반~10세기 초기)의 4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초당의 대표적 시인으로는 사걸(四傑)로 불린 왕발(王勃) ․양형(楊炯) ․노조린(盧照췄) ․낙빈왕(駱賓王)을 들 수 있는데, 이 시기의 시는 외형의 미를 다루는 남조시풍(南朝詩風)의 계승면이 강하고, 시의 운율을 다듬어 근체시(近體詩:絶句, 律詩)의 시형을 완성시켜, 다음 대의 성운(盛運)에 앞장 선 공적이 크다.
    성당, 즉 시문학이 융성한 때는 현종황제의 치세에 해당되며 당조(唐朝)의 국력이 최고에 달한 시기였는데, 이 시기는 대시인이 속출한 문학의 최성기이다. 대표적 시인으로서는 이 시기 전반에 활약한 이백(李白)과 후반에 활약한 두보(杜甫)가 있다.
    이백은 이 시기 전반의 화려한 세상(世相)을 반영하여 오로지 쾌락을 노래하는 시를 특색으로 하였고, 초당의 진자앙(陳子昻)의 주장을 이어받아 한위문학(韓魏文學)의 기골을 부흥시키는 데 성공하였다.
    참고문헌
    김혜숙 ,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1
    최경숙 ,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1
    http://www.dese.co.kr/spsoul1/sok/14.htm
    http://www.hanjadoc.com/culture/sino_9.htm
    하고 싶은 말
    -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