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주요개념, 자아방어기제, 인간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 평가)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주요개념, 자아방어기제, 인간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 평가)-1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주요개념, 자아방어기제, 인간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 평가)-2
 3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주요개념, 자아방어기제, 인간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 평가)-3
 4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주요개념, 자아방어기제, 인간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 평가)-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주요개념, 자아방어기제, 인간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 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프로이트의 정신 분석이론
1) 정신분석이론의 인간관
2) 정신분석이론의 기본 가정
3) 정신분석이론의 주요 개념
4) 인간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
5) 치료법
본문내용
1.프로이트의 정신 분석이론
정신분석이론의 인간관
-프로이트는 인간을 합리적 존재로 간주하던 당시의 분위기와는 달리 인간을 의식의 영역 밖에 존재하는 비합리적이고 통제할 수 없는 무의식적 본능의 지배를 받는 존재로 보았다. 아울러, 인간의 성격 구조는 5세 이전에 어떤 경험을 했는가에 따라 결정되며, 이러한 기본적 성격 구조는 성인기가 되어서도 변하지 않고 지속된다고 보아 현재보다 과거를 중시하는 인간관을 가지고 있다.
정신분석이론의 기본 가정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인가의 모든 정신생활은 유의미하기 때문에 우연히 발생하는 사건이나 실수란 없으며, 이전의 사건에 의해 현재의 정신적 사건이 발생하는데 그 배경에는 무의식의 역할이 매우 크다고 보았다. 프로이트 에 따르면 무의식 은 의식, 전의식, 무의식, 의 세부분으로 나누어진 성격 구조 가운데 가장 하부구조이면서 대부분의 생동, 사고, 감정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아울러 인간은 타고난 성적 충동이나 공격적 충동에 의해 야기되는 긴장을 기반으로 행동을 하게 되며, 사회는 이러한 욕구에 대한 통제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인간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
-프로이트는 인간의 발달단계를 성 에너지인 리비도 가 집중되는 부위에 따라 구분한 심리성적 발달단계로 제시하였다.
1.구강기-출생 후 12~18개월에 이르는 시기로 리비도가 구강에 집중 된다 유아는 주로 물고 빨고 삼키면서 구강기적 만족을 얻으며 생후 6개월까지는 주로 빨기에 의해 욕구를 충족하게 되는데 자신과 외부환경을 분리해서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자신의 신체에 관심을 가지고 빨기를 통해 자기애적인 쾌락을 경험.
2.항문기-생후 1년6개월에서 3세 사이의 기간으로 리비도가 항문부위에 집중되어 있는 시기이다.
3.남근기-3~6세 사이의 시기로 리비도가 성기에 집중되면서 유아는 성적 관심과 흥분을 관심을 갇는다.
4.잠복기-6~11세 사이의 시기 리비도가 신체 특정 부위에 집중되어 있지 않고 무의식에 잠복하는 성적 정숙기이다.
5.생식기-12세이후의 시기 신체적 성숙에 따라 성적 관심이 가족 이외의 이성에게 향해진다. 여자는 11세정도 남자는 13세 정도부터 경험한다.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