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사회] `팝아트` 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

 1  [예술과 사회] `팝아트` 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1
 2  [예술과 사회] `팝아트` 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2
 3  [예술과 사회] `팝아트` 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3
 4  [예술과 사회] `팝아트` 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4
 5  [예술과 사회] `팝아트` 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5
 6  [예술과 사회] `팝아트` 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6
 7  [예술과 사회] `팝아트` 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7
 8  [예술과 사회] `팝아트` 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술과 사회] `팝아트` 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POP ART: HISTORICAL OVERVIEW
Ⅱ. ARTISTS: ANDY WARHOL, ROY LICHTENSTEIN, CLAES OLDENBURG
Ⅲ. POP ART: COMMON CHARACTERISTICS
Ⅳ. POP ART: SOCIAL CONTEXT
Ⅴ. POP ART: PROPAGANDA ART FOR CAPITALIST AMERICA?Ⅵ. BIBLIOGRAPHY
본문내용
Ⅰ. POP ART: HISTORICAL OVERVIEW

팝아트는 20세기의 대표적인 예술 사조 중 하나로서, 현대 산업 사회의 특징인 대중 문화 속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미술로 수용한 사조이다. 그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팝아트는 popular art를 짧게 줄여 말하는 것으로, 이전의 예술 사조에 비해 사회의 대중적인 요소들을 오브제로 많이 차용한 예술 경향을 가리킨다.
팝 아트는 당시 유행하던 추상 표현주의와 엥포르멜 등의 미술에 반하여 등장한 것으로,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문화적 시각 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이런 경향의 미술은 일상적인 사물과 사건에 관심을 가지고, 추상 미술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양식으로서 등장하였다.
초기 팝아트적인 양상은 영국에서 시작되었다. 1956년에 열린 ‘이것이 내일이다’라는 전시에 출품된 Richard Hamilton의 “오늘날 우리 가정을 이토록 색다르고 매력적으로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라는 작품이 영국에서 만들어진 최초의 팝아트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영국에서 유행한 팝아트는 사회 비판적인 요소나 기존 규범에 대해 비판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대표적인 작가로 Richard Hamilton 비롯하여 Peter Blake, David Hockney 등을 들 수 있다.
미국에서의 팝 아트는 이보다 조금 늦은 시기에 시작되었으나, 50년대 중반의 Robert Rauschenburg와 Jasper Jones가 대중문화적 이미지를 활용한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었다. 특히 Robert Rauscenburg는 일상 생활에서 사용되는 물체, 즉 코카콜라병, 자동차 타이어 등을 이용한 소위 컴바인 페인팅(combine painting)을 창안하여 팝아트로 이어지는 기틀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참고문헌
Naver 백과 사전
강미정, “팝아트-미술과 일상”, 2004년 11월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