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 인상주의

 1  [미학] 인상주의-1
 2  [미학] 인상주의-2
 3  [미학] 인상주의-3
 4  [미학] 인상주의-4
 5  [미학] 인상주의-5
 6  [미학] 인상주의-6
 7  [미학] 인상주의-7
 8  [미학] 인상주의-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학] 인상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인상주의란!
인상주의 탄생 배경
인상주의 전개
인상주의 쇠퇴

1 미술
인상주의
신인상주의
2 음악
3 문학
본문내용
인상주의란!
서양 근대 미술에서 중요한 한 획을 긋는 미술 사조이다.
19세기 후반 주로 1860-90년대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 유파의 하나이며 이를 추진한 화가들을 인상파라 하는데, 이들이 지향한 것은 자연을 하나의 색채현상으로 보고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미묘한 변화 속에서 자연을 묘사하는데 있었다.
당시 기세를 올리기 시작한 실증주의와 사실주의의 흐름을 따라, 대상을 어디까지나 눈에 보이는 대로 재현하려는 운동이 일부 청년작가들 사이에 일어나 옥외로 나가서 태양의 직사광선 아래 진동하는 자연의 순간적 양상을 묘사하는 일이 시도되었다.
따라서 자연계의 모든 색은 빛과 대기에 의해 생겨나고 변화하므로 물체의 고유의 색은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고 또한 사용하는 색채를 햇빛의 프리즘 분해에 의해 얻을 수 있는 7가지 색에 한정하려하였다.

인상주의 탄생 배경
인상주의 운동의 시작은 1863년 낙선자 전람회 (Salon des Refuses)에 출품한 과 1865년 살롱에 출품한 로 비난의 대상이 되었던 마네를 중심으로 한 청년화가들이 카페 게르보아(Cafe Guerbois)에서 모여 새로운 회화에 대한 토론과 연구를 통하여 인상파 활동이 탄생되었다
이때의 시기를 대체로 1868년부터 1870년 사이로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1870년 프로이센 -프랑스전쟁은 이 모임을 해산시켰으나, 모네, 시슬레, 피사로 등이 전쟁을 피해 런던으로 가서 터너와 컨스터블 등 영국 근대 풍경화파의 외광표현에 접한 사실은 인상주의 운동에 크게 기여를 했다
전쟁 후 파리로 돌아와 1874년 봄 나다르 사진관에서 첫 전람회인 '화가, 조각가, 판화가 무명예술가협회' 제1회전을 열었다.
이때 출품된 모네의 작품 라는 풍경화의 제명을 따서 르루아라는 미술기자가 '인상파전람회'라고 다분히 조롱 섞인 기사를 에 실은 것이 '인상파' 라는 이름의 기원이 되었다.

인상주의 전개
전 세계의 미술가들은 파리에 와서 인상주의와 접촉하였고, 인상주의라는 새로운 발견과 함께 부르주아 세계의 편견과 인습에 대한 저항자로서의 새로운 태도를 가지고 고국으로 돌아갔다. 그러나 인상주의적 접근 방식이 파리에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전 세계 곳곳에서 화가들은 현대생활을 주제로 선택했고, 야외에서 그림을 그렸고, 더 선명한 색채를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심지어 자신을 인상주의화가라 부르기도 했다. 초기의 경멸조로 인상주의를 부르던 때보다 실로 발전한 것이다. 1915년 비평가 크리스챤 브린턴은 이렇게 말했다.
"이 새로운 복음의 근원지는 파리지만 이제는 수없이 많은 빛의 사도들이 전 유럽과 미국으로 퍼져나감으로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