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이해] 고전음악과 낭만음악에 대하여

 1  [음악의 이해] 고전음악과 낭만음악에 대하여-1
 2  [음악의 이해] 고전음악과 낭만음악에 대하여-2
 3  [음악의 이해] 고전음악과 낭만음악에 대하여-3
 4  [음악의 이해] 고전음악과 낭만음악에 대하여-4
 5  [음악의 이해] 고전음악과 낭만음악에 대하여-5
 6  [음악의 이해] 고전음악과 낭만음악에 대하여-6
 7  [음악의 이해] 고전음악과 낭만음악에 대하여-7
 8  [음악의 이해] 고전음악과 낭만음악에 대하여-8
 9  [음악의 이해] 고전음악과 낭만음악에 대하여-9
 10  [음악의 이해] 고전음악과 낭만음악에 대하여-10
 11  [음악의 이해] 고전음악과 낭만음악에 대하여-11
 12  [음악의 이해] 고전음악과 낭만음악에 대하여-12
 13  [음악의 이해] 고전음악과 낭만음악에 대하여-13
 14  [음악의 이해] 고전음악과 낭만음악에 대하여-14
 15  [음악의 이해] 고전음악과 낭만음악에 대하여-15
 16  [음악의 이해] 고전음악과 낭만음악에 대하여-16
 17  [음악의 이해] 고전음악과 낭만음악에 대하여-17
 18  [음악의 이해] 고전음악과 낭만음악에 대하여-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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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의 이해] 고전음악과 낭만음악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고전음악에 대하여

고전음악가 및 음악
Johann Michael Haydn - 놀람교향곡 교향곡 94번
Wolfgang Amadeus Mozart - 오페라 마술피리
Ludwig van Beethoven - 피아노 소나타 제 8번 '비창'

낭만음악에 대하여

고전음악가 및 음악
Schubert, Franz Peter -세레나데
Chopin, Fryderyk - 녹턴 제2번
Brahms - 헝가리춤곡 제5번

고전음악 VS 낭만음악
본문내용
-고전주의 음악-
음악에 있어서 '고전(classic)'이라는 의미는 고전음악과 대중음악이라는 일반적인 분류와 그리고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이 활동한 1750~1820년경까지의 음악에 적용되어 왔다. 다른 음악사적 시대 분류도 그렇지만 고전음악을 구분하는 이 시기도 엄격히 적용될 수는 없다. 고전적이라고 할만한 음악양식의 특성은 이미 바로크 말기부터 나타났으며 상당수의 바로크 시대 음악형식은 고전주의 시대에 와서도 명칭만 달라졌을 뿐 내용은 그대로 전해졌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이 시대를 정의할 수 있는 음악적 특성이 불명확하다는 말은 아니다.

고전 시대의 음악을 정의할 수 있는 배경은 이 시대의 철학사상으로부터 기인된다. 당시의 사회적 추세는 계몽주의 철학으로 시민권이 향상되고 자유주의의 물결이 일어나 예술 분야도 과거처럼 종교나 특정인만이 향유할 수 있는 범주에서 벗어나 보다 폭넓게 수용되었다. 그것은 고대 그리스 예술에 대한 동경으로 이어져서 객관성을 바탕으로 하는 형식과 균형의 조화를 추구하는 음악을 지향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대위적인 음악보다는 호모포니적인 음악을 선호하였고, 개성적인 감각의 성악음악보다는 기악음악이 인기가 있었다. 이제 작곡가들은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객관적인 음악 기법을 창안하는 노력이 필요하였고, 그러한 노력의 결과는 '소나타 형식(sonata form)'이라는 정격화된 형식을 완성하게 되었다. 이처럼 이 시대는 형식의 범주 안에서 단순 명료하고 질서와 절제를 중시하는 인간적인 음악이 주가 되어서 종교음악 분야는 음악 사상 처음으로 침체 국면을 맞게 된다.

음악의 객관적인 형식을 중요시한 고전주의 작곡가들은 기악음악을 선호하게 되었고 기악음악을 통하여 정격화된 형식의 완성을 보게 되었다. 특히 교향곡에는 악장의 개념과 소나타 형식을 정착시켰는데 이는 다른 음악에도 영향을 미쳤다. 관현악의 편성도 근대화되고 악기도 더욱 개량되어서 장려한 교향곡의 음향을 창출해 내었다. 실내악 부문도 발전을 가져왔는데, 특히 현악4중주가 인기가 있었다. 독주악기를 위한 소나타로는 이 시대에 와서 구조적으로 개선된 피아노의 발전에 힘입어 피아노 작품이 두드러진다. 협주곡에서는 독주 부분이 합주 못지 않게 중요성을 띄면서 강한 대조 효과를 만들어 고전 협주곡의 새로운 특성을 과시하였다.

성악음악에서는 오페라와 오라토리오를 들 수 있는데 전반적으로 커다란 발전은 없었다. 특히 고전 시대에 이르면서 종교음악은 침체되어 바흐와 같은 대 작곡가도 잊혀지고 있었다. 그러나 하이든의 , 모차르트의 , 베토벤의 등과 같은 걸작들이 이 시기에도 꾸준히 작곡
참고문헌
내용출처 : http://classicsalon.netian.com/frame1.htm
http://211.184.170.184/서양음악사1.htm
제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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