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Web Usage Mining 웹사용마이닝

이미지
준비중입니다.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데이터베이스] Web Usage Mining 웹사용마이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웹 사용 마이닝 개념
2.1 웹 사용 마이닝
2.2 웹 사용 마이닝 처리단계
Ⅲ. 웹 사용 마이닝 분석
3.1 웹 로그분석
3.1.1 로그분석 이해
3.1.2 로그파일
3.2 실생활에서의 적용
Ⅳ.웹 사용 마이닝의 문제점 및 한계점
Ⅴ.결론
Ⅵ.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최근 들어 웹상에서 행해지는 각종 비즈니스 거래는 엄청난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전자 상거래란 신단어가 나올 정도로 현존하는 많은 기업들이 웹을 이용한 거래에 상당부분 의존하고 있다. 특히, 웹 거래의 특성상 한쪽 끝에 존재하는 고객들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기 때문에 이러한 개인의 정보는 전자상거래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사용자의 웹 탐색 행동을 추측하는 능력은 상인과 고객간의 거리를 굉장히 가깝게 만들기때문에, 각 고객의 취향에 알맞은 상품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하는 방법이 중요해졌다.
웹 데이터를 가지고 사용자들의 사용패턴을 분석하는 웹 사용 마이닝(Web usage mining) 은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 웹 사용 마이닝을 위하여, 사용자들의 사용패턴으로부터, 미래 행동을 예측하는 것을 문제로 삼았다. 각 개인마다 웹 사이트를 방문하는 순서, 경향이 다르므로 이를 분석하여, 미리 사용자들의 방문여부를 예측하는 것 또한 전자거래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예측하기 위해서 분류기들의 앙상블 방법을 제안하였다. 앙상블이란 여러 개의 분류기들의 집합으로, 각각의 분류기를 서로 다른 학습데이터로 훈련을 시키고, 학습된 분류기들의 결과들을 결합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 방법은 한 명의 전문가보다는 여러 전문가의 견해를 듣고 판단을 하는 것이 도움이 더 되듯, 서로 다른 여러 개 의 분류기를 사용하여 결합하는 방법이 분류기 자체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전제하에서 출발한다.


Ⅱ.웹 사용 마이닝의 개념

2.1웹 사용 마이닝

방문자들이 웹 페이지 사용패턴을 설명하기 위한 마이닝으로서 사용자가 서핑하면서 발생되는 로그 데이터와 사용자가 직접 작성한 등록 정보, 설문 조사 등과 같은 표출적인 데이터를 사용하여 웹 사용 마이닝(Web Usage Mining)을 수행하게 된다. 웹 사용 마이닝(Web Usage Mining)은 액세스 패턴을 찾는 작업과, 개별사용자의 사용 패턴을 분석하여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연구되었다. 최근 개인화라고 하여, 웹에 접속하는 사용자별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사이트 개선, 마케팅에 사용되고 있으며 웹 로그분석 또한 웹 사용 마이닝(Web Usage Mining)의 한 부분이다.

참고문헌
발표용 파워포인트랑 한글파일 두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