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학]서사 이론 연구

 1  [방송학]서사 이론 연구-1
 2  [방송학]서사 이론 연구-2
 3  [방송학]서사 이론 연구-3
 4  [방송학]서사 이론 연구-4
 5  [방송학]서사 이론 연구-5
 6  [방송학]서사 이론 연구-6
 7  [방송학]서사 이론 연구-7
 8  [방송학]서사 이론 연구-8
 9  [방송학]서사 이론 연구-9
 10  [방송학]서사 이론 연구-10
 11  [방송학]서사 이론 연구-11
 12  [방송학]서사 이론 연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송학]서사 이론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사이론의 개요
1. 서사이론이란 무엇인가?
첫째, 서사이론은 내재적 문학론이다.
둘째, 서사이론은 구조주의 문학비평이론이다.
셋째, 서사이론은 문학이론이 아니다.

2. 서사이론의 역사

Ⅱ. 이야기
1. 이야기의 사건적 요소들
1) 사건
2) 사건의 전개
3) 시간

2. 이야기의 사물적 요소들
1) 공간
2) 인물
3) 배경
4) 인물과 배경의 차이

Ⅲ. 담론 (Discourse) - 서술되지 않은 이야기들
1. 참여자(Participants)
1) 실제작가(Real author)
2) 내포작가(implied author)
3) 서술자(narrater)
4) 피화자(narratee)
5) 내포독자(implied reader)
6) 실제독자(real reader)

2. 서술자의 유형
1) 서술자가 이야기 속의 등장인물인가, 아니면 이야기세계 밖에 위치하는가?
2) 서술자는 이야기 전체를 말하는가, 아니면 큰 이야기 틀 안에 부속된 이야기를 서술하는가?
3) 공간과 시간의 차원에서 이야기의 사건과 서술자가 서술하는 시간과 공간 사이에는 어느 정도의 거리가 있는가?
4) 서술자가 자신이 서술하는 이야기에 대한 지각을 어느 정도 갖고 있는가?
5) 서술자를 신뢰할 수 있는가, 그렇지 못한가?
6) 서술자는 어느 정도 박식함을 갖고 있는가?

3.시간

4 .시점과 초점
1)시점
2)초점
3)초점의 유형과 양상

Ⅳ. 서사이론의 TV적용에의 문제점

본문내용
2. 서사이론의 역사
Narrative theory 혹은 Narratology라고 불리우는 ‘서사이론’ 혹은 ‘서사학’은 구조주의(Structuralism)에 그 이론적 근간을 두고 있지만, 사실 그 뿌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넓은 의미의 서사학, 즉 서사물의 구조, 서술의 요소, 그 결합의 법칙과 양태에 대한 연구는 아리스토텔레스부터 기원한다” 이후 헨리 제임스, 퍼시 러복, 웨인 부스 등 영미권의 이론가들에 의해 소설의 구조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었으며, 프랑스의 구조주의의 이론가들에 의해 서사이론은 마침내 하나의 학문으로 정립되게 된다. 바르트와 토도로프, 제네트, 리먼-캐넌 등이 이 과정에 기여한 주요 학자들이다.
한편, 서사이론은 블라디미르 프로프를 비롯한 러시아의 형식주의자들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았는데, 이들은 언어학적 분석의 틀을 문학에 적용시켰다. 프로프는 문장구조와 서사물 사이의 유사관계를 추적해서 약 200여개에 달하는 러시아의 민담을 분석했으며 그 속에서 모든 민담에 공통적인 구조들을 발견해 냈다. 프로프와 그의 이론은 끌로드 브레몽, 그레마스 등에 의해 심화되었으며 토도로프에 의해 수용되어 서사이론의 형성에 기여한다.
참고문헌
이봉지, "구조주의, 후기구조주의 그리고 언어의 문제", , (서울: 성균관대학교출판부, 1994)

박은희, "현대서사이론 연구", (대구:경북대 교육대학원, 199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