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의 입장에서 본, 한류 문화

 1  국제경영전략의 입장에서 본, 한류 문화-1
 2  국제경영전략의 입장에서 본, 한류 문화-2
 3  국제경영전략의 입장에서 본, 한류 문화-3
 4  국제경영전략의 입장에서 본, 한류 문화-4
 5  국제경영전략의 입장에서 본, 한류 문화-5
 6  국제경영전략의 입장에서 본, 한류 문화-6
 7  국제경영전략의 입장에서 본, 한류 문화-7
 8  국제경영전략의 입장에서 본, 한류 문화-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경영전략의 입장에서 본, 한류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제 경영전략의 의의 및 한류와의 관계
1. 국제 경영전략의 의의
2. 한류의 개념 및 특징
3. 국제 경영전략과 한류의 상관관계
Ⅱ. 한류의 형성 원인에 대한 분석
1. 중국 ‘한류’의 형성 원인에 대한 분석
2. 일본 ‘한류’의 형성 원인에 대한 분석

Ⅲ. 한류에 세계 진출에 따른 위험성에 대한 Hedge
1. 현지 합작
2. 장기적인 안목
3. 콘텐츠의 획일화 회피

Ⅳ. 한류의 해외진출의 성공에 필요한 요건
1. 충격
2. 정부 지원
3. 새로운 지역문화의 형성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싸이는 성공했다. 연일 신기록이다. 매일 아침 새로운 기사가 신문의 일면을 장식한다. 그야말로 싸이 열풍이다. 처음 조사를 시작할 때만해도 유튜브 조회 수 8천만이었다고 기사를 봤는데 제출 시점에는 1억을 넘겼다. 세계의 팝스타들이 모두 모인다는 MTV뮤직어워드(VMA)에서는 한국말로 수상소감을 밝히며 ‘죽이지?’라고 외쳐 또 한번 화제를 만들었다.
한류의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 첫째, 한류 콘텐츠의 높은 완성도를 들 수 있다. 기획사에서 전 세계적인 오디션을 통해 인재를 발굴하고, 이렇게 발탁된 인재들은 길게는 7~8년 동안 집중적인 트레이닝을 받아 치열한 경쟁을 뚫고 데뷔를 하게 된다. 아울러 분야별로 세계최고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게 된다. 걸그룹 소녀시대의 노래 ‘The Boys'는 작곡은 테디 라일리(미국), 작사는 유영진(한국), 안무는 나카소네 리노(일본)가 맡은바 있습니다. 둘째, 한류 콘텐츠의 국제화 지향성이다. 기획 단계부터 한국시장뿐 아니라 세계시장을 염두에 두고 작업을 한다. 우리나라의 음반 등 문화콘텐츠의 내수시장의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태생적으로 국제화 및 현지화를 추구하게 된 것이다. 가수 보아의 경우 어렸을 때부터 일본에 거주하면서 언어와 문화를 익혔고, 일본 현지 기획사의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셋째, 한류 콘텐츠의 특수성을 들 수 있다. 보편성만 있어서 어느 나라에서든 흔히 볼 수 있는 것이라면 별로 매력이 없겠지만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에는 한국의 가족주의, 예의범절이 있었고, 드라마 ‘겨울연가’에는 기존 일본 드라마에서 흔히 볼 수 없는 한국적인 순수한 사랑이야기가 있었다. 또한 한국 아이돌의 일사불란한 군무는 전 세계적인 커버댄스 경연대회를 만들어 낼 정도로 매력적이고 독특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넷째, SNS 등 디지털 미디어의 적극적인 활용이다. 2009년 발매된 소녀시대의 ‘지(Gee)'는 2012년 3월 7천만번에 가까운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록, 팝 등 주요 음악 장르를 중심으로 배열된 유튜브의 음악 카테고리에 2011년 ‘K-POP'이 추가되기도 했다.
한류의 성공은 진행중이다. 아시아권에서는 이미 성공했지만 영미권은 아직 성공이라고 말하기에는 성과가 미흡하다. 이제 돌격대장 싸이를 시작으로 유럽과 미국으로 진출하고 있다. 그렇다면 국제 경영전략의 입장에서 본 한류문화는 어떠한가?
참고문헌
1. 최동익 - 『다국적기업의 한국 내 현지화 전략』

2. 마빈 조나스·댄 레프코비츠·샘 윌킨 - 『빅맥이냐 김치냐』

3. 윌터 아이작슨 - 『스티브 잡스』

4. 박성희 - 『문화가 경쟁력이다』

5. 이창현 . 2011 - 『국가브랜드와 한류』 한국학술정보(주) p.60

6. 임향란·우상열 외 共著 . 2009 -『한류한풍연구』북코리아 p.203

7 박영환 . 2008 - 『문화 한류로 본 중국과 일본』동국대학교출판부 p.223

8 윤재식 . 2004 - 『‘한류’와 방송 영상 콘텐츠 마케팅 : 베트남 태국 시장 확대 전략』

9 문화관광부 . 2005 - 『창의한국』

10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정책개발팀 2003 -『일본의 문화콘텐츠 산업 동향과 지원 제도』

11 양종회 共著 . 2004 - 『미국의 문화산업 체계』

12 백원담 . 2006 - 『동아시아의 문화선택 한류』펜타그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