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설계 - Taguchi Method

 1  공학설계 - Taguchi Method-1
 2  공학설계 - Taguchi Method-2
 3  공학설계 - Taguchi Method-3
 4  공학설계 - Taguchi Method-4
 5  공학설계 - Taguchi Method-5
 6  공학설계 - Taguchi Method-6
 7  공학설계 - Taguchi Method-7
 8  공학설계 - Taguchi Method-8
 9  공학설계 - Taguchi Method-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학설계 - Taguchi Method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Taguchi 유래
◆ 기본개념
◆ Taguchi 기법 적용사례 : 열연코일
골프공의 비거리 시뮬레이션

본문내용
● Taguchi 유래

Taguchi Method는 다구치 겐이치(田口玄一) 박사에 의해 개발이 추진되어져 온 것으로서 기술을 최적화하기 위한 방법이다. 1980년 타구치 박사가 미국 Bell연구소에서 반도체에 관한 생산기술 개발을 지도하여 대성공을 거둔 것이 미국에서 Tguchi thod가 폭발적으로 보급되는 계기가 되었고 현재는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Taguchi Method, Robust Design 등으로 표현하며, 일본에서는 품질공학(Quality engineering)이라고 칭하고 있다.
Taguchi Method는 자연의 유일한 해를 찾으려는 과학이라기보다는 품질과 Cost의 최적해를 구하려는 의도에서 출발된 것이며, 본 기법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기 보다는 기업의 설계를 중심으로 한 관리자들에 의해 연구되고 활용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Taguchi Method를 한 마디로 정의하면 고품질의 제품을 낮은 Cost와 빠른 납기를 이루기 위한 R&D단계에서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Engineering Method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기대 효과 때문에 국내에서도 인천에 소재한 어느 자동차 메이커에서는 부품업체 품질혁신 도구의 하나로 이와 같은 다구치 방법을 채택하고 지도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데 그 배경에는 이와 같은 고품질, 고효율, 저Cost를 달성하기 위함이다.
이처럼 Taguchi Method는 과거의 Statistical Experimental Design의 개념을 근간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새로운 개념을 접목시킨 가운데 출발한다고 볼 수 있다.

하고 싶은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