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철학] 미셸푸코에 대하여

 1  [현대철학] 미셸푸코에 대하여-1
 2  [현대철학] 미셸푸코에 대하여-2
 3  [현대철학] 미셸푸코에 대하여-3
 4  [현대철학] 미셸푸코에 대하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철학] 미셸푸코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들어가며
2. 푸코 철학의 특징
2. 고전시대의 광기의 역사
3. 에피스테메(episteme): 담론 형성 조건들의 집합
4. 성의 역사
본문내용
1.들어가며
이 보고서를 작성하기 전 어느 철학자에 대하여 글을 쓸까 고민을 하며 자료를 찾다 미셸 푸코에 대한 글을 읽게 되었다. 읽으면서 ‘동성애적 성향을 지닌 철학자’라는 글귀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다. 에이즈로 죽었다는 설이 있다는 이야기 또한 푸코에 대한 관심을 끌어내기에 충분했다. 글을 읽으면서 푸코에 대한 많은 이야기- 현대 철학자 중 미셀 푸코만큼 다양한 얼굴을 보여준 이도 드물 것이다. 실천적 지식인으로서 사르트르의 후계자, 니체의 후계자인 동시에 탈근대 담론의 대표적 주자, 고전 시대에 관한 주석가 그리고 무엇보다도 청중을 휘어잡은 강단 철학자로써 푸코는 현대 철학의 초상이 되었다-가 내가 그에 대한 보고서를 쓰게 했다.

2. 푸코 철학의 특징
푸코의 철학은 동성애 성향을 지닌 자신의 삶의 문제의식을 투영한 것으로서 타인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어느 사회에든지 사물을 나누는 체계(system)가 존재하는데 그 체계에서 타인으로 분류되는 것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즉 남과 여의 구분처럼 객관적으로 나눠지는 세계가 있는 반면에 한편 성인(20세 이상), 범죄자(또는 합법성), 광기 등과 같이 비 객관적 기준으로 구분하는 경우도 존재하는데 푸코는 바로 이러한 비 객관적 기준--즉 그러한 분류체계, 가치체계의 근원과 역할 등--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다.
푸코는 전통철학에서 다루지 않던 대상을 다룸으로써 파격적인 새로운 철학을 개척한다. 그 대상은 '존재론적 분절'의 문제이다. 모든 가치체계는 항상 동일자와 타자를 구분한다. 예를 들어 정상인이 있으면 정신병자가 있고, 선한 자가 있으면 악한 자가 있다. 전자는 대우를 받는 반면, 후자는 멸시 받고 소외된다. 푸코는 이러한 '존재론적 분절'을 단순히 이론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것이라고 함으로써 자신이 갖고 있는 타자의 문제를 철학 화 한다. 즉 문학적 방식이 아닌 철학적 방식으로 접근한다.
따라서 푸코의 철학은 그 대상에 있어서 파격적인 동시에 철학적인 엄밀함을 갖추고 있다. 푸코의 철학은 어떤 담론이 생성되고 변화하는 가능성의 조건을 드러내는 철학, 다시 말해 '선험철학'이다. 칸트(I. Kant)는 의식의 구조를 다룸으로써 인식이 가능한 조건(선험적 주관)을 드러낸다. 하지만 그가 다룬 의식이란 곧 시공을 초월한 모든 사람의 공통된 의식을 말하며 따라서 칸트의 철학은 총체론 적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푸코는 실제의 역사 속에서 변해가는 담론의 조건을 다루는 개별적 접근 방식을 취한다. 즉 그는 특정 시대 사람들의 의식을 규정하는 조건을 다루는 것이며 이는 그를 철학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