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치료운동] core exercise[코어 운동]에 대해서

 1  [물리치료운동] core exercise[코어 운동]에 대해서-1
 2  [물리치료운동] core exercise[코어 운동]에 대해서-2
 3  [물리치료운동] core exercise[코어 운동]에 대해서-3
 4  [물리치료운동] core exercise[코어 운동]에 대해서-4
 5  [물리치료운동] core exercise[코어 운동]에 대해서-5
 6  [물리치료운동] core exercise[코어 운동]에 대해서-6
 7  [물리치료운동] core exercise[코어 운동]에 대해서-7
 8  [물리치료운동] core exercise[코어 운동]에 대해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물리치료운동] core exercise[코어 운동]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stability
인체에 있어 안정성이란 신체가 정지 되어 있거나 안정되게 움직이고 있을 때, 평형 상태나 안정된 움직임을 방해하는 힘을 받았을 때,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힘이라 정의한다. 또한 안정성은 사람에게서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움직임이 일어날 때, 무의식적으로 움직임을 조절하는 능력이다.
척추의 안정화는 세 가지의 하부체계로 구성된다. 하부체계에는 수동체계, 능동체계, 신경조절체계이다. 수동체계는 척추뼈, 관절, 추간판, 인대, 관절낭과 같은 비수축성 조직에 안정성에 관여하여 관절 범위 끝에서 담당하며 매우 적은 부분을 담당한다.
능동체계는 근육과 건과 같은 수축성 조직이 안정성에 관여하게 되는데 매우 능동적으로 안정성을 위해 역할 담당을 한다. 운동을 요하는 목적성 척추뼈나 척추 관절에 적절한 힘을 주고 또한 주위 다른 관절에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줄여 과대한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 조절에도 관여한다. 만일 능동체계에 문제가 생긴다면 한 관절의 근육이 저운동성으로 작용하고 다른 부위 근육은 과운동성으로 작용하게 된다. 또한 신경조절체계는 고유수용성 감각과 중추신경계가 관여하는 감각-신경계의 조절을 말한다. 근육의 근방추, 관절에 분포하는 고유수용성 감각기가 중추신경계로의 구심성 입력을 통해 중추신경계의 조절을 통해 안정성을 돕는다.

참고문헌

bobath basic cours project. 제출자 김종한
변숙희(2010). PNF 운동과 안정성 운동이 요부 안정성에 미치는 효과. 학위논문(박사).
이심철 외(2010). 중심 안정성 운동을 적용한 교각운동 시 지지면 불안정성이 체간 및 하지의 근 활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전문물리치료학회지 제 17권 제 1호.
장정훈 외(2011). 지지면 차이에 따른 안정화 운동 시 몸통의 근활성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전기생리학 치료 학술지 제 8권 제 2호. pp.31-8

참고사이트
네이버 블로그(http://moneytop.tistory.com/404) : core stability의 정의–물리치료 스터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