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치료레크리에이션

 1  [사회과학]치료레크리에이션-1
 2  [사회과학]치료레크리에이션-2
 3  [사회과학]치료레크리에이션-3
 4  [사회과학]치료레크리에이션-4
 5  [사회과학]치료레크리에이션-5
 6  [사회과학]치료레크리에이션-6
 7  [사회과학]치료레크리에이션-7
 8  [사회과학]치료레크리에이션-8
 9  [사회과학]치료레크리에이션-9
 10  [사회과학]치료레크리에이션-10
 11  [사회과학]치료레크리에이션-11
 12  [사회과학]치료레크리에이션-12
 13  [사회과학]치료레크리에이션-13
 14  [사회과학]치료레크리에이션-14
 15  [사회과학]치료레크리에이션-15
 16  [사회과학]치료레크리에이션-16
 17  [사회과학]치료레크리에이션-17
 18  [사회과학]치료레크리에이션-18
 19  [사회과학]치료레크리에이션-19
 20  [사회과학]치료레크리에이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치료레크리에이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정의
1)치료사회체육 및 레크리에이션의 개념
2)치료 레크리에이션의 정의
2. 정신지체인의 치료레크리에이션
1)정신지체의 정의
2)원인과 증상
3)판정기준
4)분류
5)정신지체의 특성
6)정신지체인을 위한 치료 레크리에이션의 가치
7)정신지체인의 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8)프로그램 지도의 일반적인 원칙
3. 반 사회적인 사람의 치료레크리에이션의 효과
1)일탈의 개념, 설명
2)약물 남용자를 위한 치료레크리에이션
3)알콜 중독자를 위한 치료레크리에이션
4)교도소수감자를 위한 치료레크리에이션






본문내용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정의

DAVIS(1936)에 의해 최초로 정의되어진 치료레크리에이션은 여가와 레크리에이션의 전문지식을 이용해서 최적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는 데에 관심이 있는 레크리에이션의 주요한 분양 중의 하나이다. 그 당시에는 치료레크리에이션(THERAPEUTIC RECREATI0N)이란 용어보다 레크리에이션 치료(RECREATIONAL THERAPY)라는 용어가 폭넓게 사용되었는데, 그의 정의에 따르면 레크리에이션 치료는 자유롭고 자발적인 표현활동으로 놀이정신을 통해서
신체적, 정서적인 즐거움과 이완을 얻는 일체의 활동이다.
FRYE와 PETERS(1972)는 '치료레크리에이션은 레크리에이션의 경험을 통해서 바람직한 효과를 얻기 위해서 행해지는 의도적인 노력'이라고 정의했다. ISO-AHOLA(1981)는 치료레크리에이션을 '여가와 레크리에이션을 통해서 클라이언트(CLIENT, 참가대상)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목적을 가진 중재(INTERVENTIOR)라고 정의했으며, 그 후 CARTER와 VAN ANDEL, 그리고 ROBB(1985)등은 '치료레크리에이션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목표로 신체적, 감정적, 사회적 행위를 변화시키기 위해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행하는 전문화된 레크리에이션의 한 응용 분야'(A SPECIALIZED APPLICATION OF RECREATION)라고 정의했다.
이상의 정의를 종합해 볼 때, 치료레크리에이션은 여가생활 양식의 변화를 위해서 레크리에이션 활동과 경험을 체계적으로 사용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여러 학자들의 치료레크리에이션 정의를 종합해 보면, 두 가지의 공통된 요소가 있다. 그것은 행동변화를 꾀하기 위해서 여가나 레크리에이션을 수단으로 사용한다는 것과 이러한 레크리에이션의 결과는 클라이언트의 개인적인 성장과 향상이 수반된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정의는 여가생활양식에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여가나 레크리에이션이 가지고 긍정적인 효과를 얻어내기 위한 여가와 레크리에이션의 활용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 치료레크리에이션협회(AMERICAN THERAPEUTIC RECREATION ASSOCIATION)와 전미 치료레크리에이션 목적을 '질병, 상처, 또는 만성적인 무능에 결합된 육체적, 사회적, 인지적, 감정적 문제들을 다양한 중재(INTERVENTION)를 통하여 해결하는 것이다.' 라고 제안했다.
장애의 정도나 무능감의 정도에 관계없이 기쁨을 제공하고 기쁨을 주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일차적인 목적이며, 그 결과 사회적 안녕과 개인적 성장에 기여하는 것이 칠레크리에이션의 2차적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치료레크리에이션은 전혀 기쁘고 행복해 질 수 없는 상황에서 자유감과 행복감을 찾을 수 있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하찮고 보잘 것 없는 자유시간을 굉장히 유용한 시간으로 개선하는 아이러니한 마술같은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선택의 자유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표현하게 도와주고 무엇인가에 집중되고 노력하면서 통제와 경쟁을 느끼고 '기쁨 공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는 자기 자신의 이해와 기쁨과 선택의 본질, 그리고 여가행동의 심리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인간의 집중, 노력, 통제의지, 경쟁을 향상시켜서 기쁨을 촉진시키는 심리적 전략이 칠레크리에이션의 지식체에 중요한 부분이다.
인간에게 여가를 통해서 자유와 기쁨, 자기발전을 제공하고, 그 결과로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기능발달과 보다 높은 도전과 높은 단계의 자기결정을 함으로써 인간의 행동과 생활양식의 변화를 꾀하게 하는 새로운 실천기법이 치료레크리에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치료레크리에이션 이론과 실제" 한이석 저, 정훈출판사 1994
"치료레크리에이션" 노용구 저, 대경북스 2002
"정신지체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김승국 저, 특수교육 1996
"정신지체 : 정의, 분류, 지원의 체계" 미국정신지체학회 교육과학사 1997
"정신지체아 교육" 최중옥 저, 양서원 2002
"정신지체" 베르너-스미스 M 저, 시그마프레스 2002
"일탈의 스포츠 사회학" 한이석 저, 홍경 1998
"치료 레크리에이션의 이해" 한이석 저, 대한미디어 1995
"치료 레크리에이션론" 한이석 저, 형설출판사 2002
"원론 치료 레크리에이션" 한이석 저, 홍경 1998
김미혜, 엄예선, 이은주, 윤명숙(1995)
"한국알콜중독가족의 특성 및 부부문제에 관한 연구- 알콜중독자의 회복을 위한 부부집단 개입프로그램 개발연구(I)". 사회 복지(124). 한국사회복지협의회. 72-93.
보건복지부(2000), 국가정신보건전달체계개발에 관한 연구
이은주, 엄예선, 김미혜, 윤명숙(1995):
"알콜중독 배우자의 회복프로그램 욕구에 관한 조사연구- 알콜중독자의 회복을 위한 부부집단 개입프로그램 개발연구II)". 사회복지학 (26).한국사회복지학회. 165-199.
윤명숙(1999): "알코올중독자의 회복과정 원조를 위한 지역사회재활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정신보건과 사회복지 제 8집, 한국정신보건사회사업학회
(2000): "한국 알코올중독자의 실태 및 치료. 재활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보건복지부
www.naver.com 지식인 참조


하고 싶은 말
총 표지까지 30페이지에 해당하는 레포트이구요,
이 레포트는 도서관에서 책 7권 이상 참조해서 쓴 것입니다.
다른 인터넷에서 퍼 온 자료와는 차원이 틀리다고 말씀드리고 싶구요....어느 정도 인터넷을 참조하긴 했지만, 직접 책을 읽고 쓴 것이니 이점 양지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