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숙향전 작품 분석

 1  [국문학] 숙향전 작품 분석-1
 2  [국문학] 숙향전 작품 분석-2
 3  [국문학] 숙향전 작품 분석-3
 4  [국문학] 숙향전 작품 분석-4
 5  [국문학] 숙향전 작품 분석-5
 6  [국문학] 숙향전 작품 분석-6
 7  [국문학] 숙향전 작품 분석-7
 8  [국문학] 숙향전 작품 분석-8
 9  [국문학] 숙향전 작품 분석-9
 10  [국문학] 숙향전 작품 분석-10
 11  [국문학] 숙향전 작품 분석-11
 12  [국문학] 숙향전 작품 분석-12
 13  [국문학] 숙향전 작품 분석-13
 14  [국문학] 숙향전 작품 분석-14
 15  [국문학] 숙향전 작품 분석-15
 16  [국문학] 숙향전 작품 분석-16
 17  [국문학] 숙향전 작품 분석-17
 18  [국문학] 숙향전 작품 분석-18
 19  [국문학] 숙향전 작품 분석-19
 20  [국문학] 숙향전 작품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문학] 숙향전 작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줄거리

숙향이 집안일을 열심히 하여 일할 자리를 잃은 장승상댁 종 사향은 숙향이 장승상댁의 패물을 훔쳤다고 모함한다. 장승상 집에서 쫓겨난 숙향은 슬퍼하며표진강에 몸을 던진다.이 때 사향은 벼락에 맞아 죽고, 물에 빠진 숙향은 선녀가 구해 준다. 이 선녀는 김전이 전에 살려준 거북이다.
이리저리 떠돌던 숙향은 갈대밭에서 불을 만나 죽게 된 순간 화덕진군이 구해 주고 마고할미가 거두어 수를 놓아 팔며 함께 살게 된다. 병부상서 이 위궁의 아들 선이 태어날 때 선녀가 나타나 선이 숙향과 결혼하게 될 것이라고 예언을 한다. 이 때 장성한 선이 우연히 숙향이 놓은 수를 보고 숙향을 찾아 나선다. 어렵게 마고할미를 찾았으나 만나지 못하고 김 전 부부에게 갔으나 그들은 숙향을 다섯 살 때 잃은 뒤 소식을 모르고 있었고 숙향을 키우던 장승상댁에서도 숙향이 죽은 것으로 알고 있었다.
다시 마고할미를 찾아가 숙향을 만난 선이 고모의 주관으로 결혼하려 하는데 선의 아버지 이 위궁이 먼저 정한 혼처(양왕의 딸)가 있음을 들어 결혼을 반대한다. 아들 선이 말을 듣지 않자, 지방 관리로 있는 김 전으로 하여금 숙향을 죽이도록 명한다.
자기 딸인 줄 모르는 김 전은 숙향을 옥에 가둔 채 죽이지는 못하고 다른 곳으로 떠난다. 이 때 마고할미는 청삽살개를 남겨 두고 하늘로 올라간다. 숙향이 옥에서 풀려났으나 마고할미가 없으므로 방황하다가 선의 어미를 만나는데 숙향이 수를 잘 놓고 법도가 있는 것을 본 선의 어미가 오해를 풀고 아들 선과 함께 살도록 해준다.
과거에 급제한 선을 따라 부임하던 숙향은 장승상을 만나고 친부모 김 전도 만나 비로소 혈육의 정을 나눈다. 양왕의 딸 매향은 선을 못 잊어 괴로워하니 이에 앙심을 품은 양왕이 황제의 불사약을 구하는데 선을 추천하여 가게 한다. 선은 여러 죽을 고비를 넘기며 불사약을 구하여 온 뒤 양왕의 딸 매향을 둘째 부인으로 맞는다. 선과 숙향은 늙어 칠십 세에, 신선이 따로 준 약을 먹고 하늘로 올라간다.

본문읽기


하고 싶은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