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생리학 실험 - 광합성 색소의 분리

 1  식물생리학 실험 - 광합성 색소의 분리-1
 2  식물생리학 실험 - 광합성 색소의 분리-2
 3  식물생리학 실험 - 광합성 색소의 분리-3
 4  식물생리학 실험 - 광합성 색소의 분리-4
 5  식물생리학 실험 - 광합성 색소의 분리-5
 6  식물생리학 실험 - 광합성 색소의 분리-6
 7  식물생리학 실험 - 광합성 색소의 분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식물생리학 실험 - 광합성 색소의 분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1) 실험 이론
(1) 광합성 색소
광합성은 엽육세포의 엽록체(chloroplast)에서 수행된다. 엽록체의 틸라코이드 막은 빛에너지를 흡수하는데 필요한 광합성 색소를 가지고 있다. 주요 광합성 색소로는 엽록소 a(chlorophyll a), 엽록소 b(chlorophyll b)와 카로틴계 색소(carotenoids) 등이 있다. 카로틴계 색소에는 β-카로틴, 쟌토필(xantophyll), 루테인(lutein), 리코펜(lycopene)등이 있다. 광합성 색소들은 각기 특정 파장의 빛을 흡수한다. 광합성 색소들은 화학구조에서 볼 수 있듯이 대부분 지용성 분자들로 여러 가지 유기용매에 녹는 정도가 다르다.

엽록소 a 엽록소 b 리코펜


(2) 종이 크로마토 그래피(paper chromatography)
크로마토그래피는 혼합물의 분리, 분석,. 화합물의 정제, 분자량의 측정 등에 사용되는 기술이다. 크로마토 그래피는 고정상과 이동상으로 구성된다. 종이 크로마토그래피에서는 여과지가 고정상이고 전개액으로 사용되는 유기용매가 이동상이 된다. 아세톤에 녹아 있는 색소 혼합물은 모세관 현사에 의해 전개액을 따라 여과지를 이동할 때 전개액(이동상)에 용해되는 정도, 분자의 크기, 여과지(고정상)에 흡착되는 정도에 따라 이동 속도에 차이가 난다. 결국 색소 혼합물에 들어있던 색소들은 이동 속도의 차이에 의해 서로 분리된다. 따라서 전개액(유기용매)에 대한 용해도가 클수록, 분자의 크기가 작을수록, 여과지에 대한 흡착력이 작을수록 멀리까지 이동한다.
참고문헌
전방욱. 2009. 식물생리학4판. 라이프사이언스. p.130~131
곽한식외. 2009. 생화학6판. 라이프사이언스. P643~646
네이버카페-신나는과학교실 (http://cafe.naver.com/k623ss/135)
네이버블로그-다니엘의 수능생물 오답노트 (http://blog.naver.com/genetic2002/30050840907)
광합성 색소 흡수 스펙트럼 http://plantphys.info/plant_physiology/light.shtm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