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실험]온도, pH가 효소반응에 미치는 영향

 1  [생명과학실험]온도, pH가 효소반응에 미치는 영향-1
 2  [생명과학실험]온도, pH가 효소반응에 미치는 영향-2
 3  [생명과학실험]온도, pH가 효소반응에 미치는 영향-3
 4  [생명과학실험]온도, pH가 효소반응에 미치는 영향-4
 5  [생명과학실험]온도, pH가 효소반응에 미치는 영향-5
 6  [생명과학실험]온도, pH가 효소반응에 미치는 영향-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명과학실험]온도, pH가 효소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Introduction
실험 목적
: 전분 분해효소인 아밀라이제의 효소 촉매활성에 및는 요인들 중 반응 중의 온도와 pH가 효소활성에 미치는 효과를 관찰한다.

1. 단백질의 구조
1.1. 1차 구조
1차 구조는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팹티드결합으로 C-C-N의 반복구조를 하고 있는 1차 서열을 말한다. 1차원 사슬 위의 아미노산 배열은 단백질의 종류에 따라 정해져 있어서 그 순서 및 시스테인의 S-S결합의 위치를 포함시킨 화학구조를 단백질의 1차 구조라고 한다.

1.2. 2차 구조
단백질 분자의 기본적 입체 구조는 그 분자내에서 펩티드 결합을 통하여 연결된 아미노산들 사이에 제2차적 결합인 수소결합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수소 결합 형태에 따라 단백질의 polypeptide 사슬은 β 구조, 나사구조 및 random 구조를 형성하는데 이를 단백질의 2차 구조라 한다. 2차 구조는 주사슬의 펩티드 결합부의 -C=O의 O와 다른 peptide 결합의 -NH의 H와 사이의 수소결합에 의하여 단백질의 공간적인 배치를 안정화시킨다.
1.2.1 β 구조
단백질의 β구조는 2개 이상의 polypeptide 사슬이 서로 평행 또는 역평행으로 주사슬 사이에 성립되는 수많은 수소결합에 의하여 성립되는 지그재그 구조를 말한다. polypeptide 사슬의 역평행 β구조는 peptide 사슬 사이의 수소 결합의 형성이 매우 쉽기 때문에 그만큼 peptide 사슬 사이의 결합력이 강하다.
1.2.2. α-나사구조
polypeptide 사슬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C=O기가 인접하고 있는 다른 아미노산의 NH기 사이의 수소결합에 의하여 서로 끌어 당겨서 생성된 나사 모양의 구조를 α-나사(Helix) 구조라고 한다. α-나사구조에서 1 pitch의 간격은 각각 아미노산 3.6개, 5.4Å이며, 이때 가장 안정한 구조를 형성한다.
참고문헌
Ⅴ. Reference
생명과학 현상의 이해/라이프사이언스/홍영남 외 17명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2002), 고등학교 생물실험, 교육인적자원부, pp 77-80
로버트 A.윌리스 (1999). 생물학. 을유문화사



하고 싶은 말
[생명과학실험]온도, pH가 효소반응에 미치는 영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