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보고서 - 열분석 실험

 1  실험보고서 - 열분석 실험-1
 2  실험보고서 - 열분석 실험-2
 3  실험보고서 - 열분석 실험-3
 4  실험보고서 - 열분석 실험-4
 5  실험보고서 - 열분석 실험-5
 6  실험보고서 - 열분석 실험-6
 7  실험보고서 - 열분석 실험-7
 8  실험보고서 - 열분석 실험-8
 9  실험보고서 - 열분석 실험-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험보고서 - 열분석 실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서론 … 1 page


2. 이론적 배경 … 1 ~ 4 page


3. 실험장치 및 방법 … 4 page


4. 실험결과 및 고찰 … 5 ~ 7 page


5. 결론 … 7 page


6. 참고문헌 … 7 page



본문내용
1. 서론
자연계에 있는 여러 물질에는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그 특성을 알아내는 방법 중에
열분석을 통해 물질의 물성을 알아보고, TGA를 통해 열분석의 기초이론과 열분석기기의 여러종류에 대해 원리 및 특징을 알아보자. 그리고 산업에 이용되는 응용분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2. 이론적 배경

※열분석의 정의
열분석(Thermal Analysis)이란 ICTAC(International Confederation of Thermal Analysis and Calorimetry)에서 정의한 바에 의하면, `온도의 함수로써 재료의 물리적, 화학적특성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일련의 분석기법`을 말한다. 즉, 열을 가(加)하여 어떤 단일물질이나 혼합물, 반응성 화합물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을 측정하는 실험방법을 일컫는다. 아울러 온도 외에도 시간, frequency, 하중(load)등의 함수로써 재료의 물리화학적 특성과 기계적 물성(mechanical properties)을 측정하게 된다. 열분석에 의해 측정되는 주요 재료특성은 시료의 전이온도(transition temperature), 질량, 크기, 엔탈피, 점탄성 변화이며 물질의 광학적 거동이다.
물리적 특성이란 비열(Cp), 에너지 교환에 의한 전이, 질량 변화, 크기변화, 변형율, 저장탄성율, 손실탄성율과 같은 기계적 특성, 광투과나 열을 발산하지 않는, 예를 들어 발광과 같은 광학적 특성을 말한다. 또한 시료로부터 방출되는 기체의 특성은 재료에 관한 특성을 정성적으로 분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보통 온도 프로그램은 시료를 어떤 온도로 일정하게 유지 시키거나 일정한 승온속도로 가열 / 냉각시키는 하나 이상의 온도 세그먼트(segment)로 구성된다. 물질의 열물성 특성은, 용융점 / 용융범위, 유리전이 및 유리전이온도(Tg), 팽창계수(CTE), 열안정성, 결정화 거동, 분해온도와 반응속도, 산화유도기 및 온도, 순도, 점탄성 특성 등이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연진코퍼레이션, http://www.yeonjin.com/
- http://user.chollian.net/~jpkim3/


하고 싶은 말
실험보고서 - 열분석 실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