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화학 및 실험 - 물의 정제와 수질검사, 산. 염기 적정

 1  일반화학 및 실험 - 물의 정제와 수질검사, 산. 염기 적정-1
 2  일반화학 및 실험 - 물의 정제와 수질검사, 산. 염기 적정-2
 3  일반화학 및 실험 - 물의 정제와 수질검사, 산. 염기 적정-3
 4  일반화학 및 실험 - 물의 정제와 수질검사, 산. 염기 적정-4
 5  일반화학 및 실험 - 물의 정제와 수질검사, 산. 염기 적정-5
 6  일반화학 및 실험 - 물의 정제와 수질검사, 산. 염기 적정-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반화학 및 실험 - 물의 정제와 수질검사, 산. 염기 적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물의 정제와 수질검사

2. 산, 염기 적정
본문내용
1. 물의 정제와 수질검사
실험일자

실험자

실험목적
물은 생물체의 생명을 유지시키는 필수 성분으로서 최소한의 양이 충족되지 않으면 생명에 위험을 초래한다. 수질검사를 통하여 물에 함유된 성분의 종류와 양을 이해하고, 마실 수 있는 물을 구별할 수 있게 한다.
실험원리
물 속에는 미세한 진흙입자와 금속이온 및 음이온, 유기물, 바이러스, 박테리아 등의 불순물이 존재할 수 있는데, 이들의 정제방법은 사용 용도, 정제 대상물질, 효율, 정제비등을 고려하여 선택하여야 한다.
천연수에는 유기물과 많은 무기이온들이 녹아 있다. 깨끗한 물이란 인체에 유해한 중금속, 음이온, 유기물질, 세균, 방사선 물질 등이 없는 것을 말하는 것이며, 건강에 유익한 물이란 인체에 유익한 성분이 적당량 함유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으로 여기서는 무기원소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게 된다. 특히 칼슘염과 마그네슘염을 많이 함유하는 물을 센물이라고 한다. 센물의 정도는 경도(hardness)로 나타내며 경도 1이란 1ppm을 말한다.
일반 물 속에는 여러 종류의 유기물과 무기물이 들어있다. +2가 이상의 양이온 존재가 경도의 원인이 되며 경도 20이상을 센물, 그 이하를 단물이라 한다. HCO3-와 같은 음이온은 물을 가열함으로써, 단물로 바꿀 수 있으나 SO42-나 Cl- 같은 음이온은 이온교환수지법(ion exchange process)이나 lime(CaO) 혹은 soda ash(Na2CO3)를 사용하는 화학처리법(chemical process)을 사용한다.

< 음료수로서의 수질 기준 >
1. 무색, 무취(탁도10°이하, 색도 2°이하)이어야 함.
2. 경도는 18°이하여야 함.
3. 액성은 약산성이거나, 약알칼리여야 함.
4. 납, 구리 등의 중금속이 없어야 함.
5. 물 1L당 KMnO4가 10mg이상 탈색되지 않아야 하며 N2O5 20mg, 염소 30mg 이상을 함유하지 않고, 증발시켰을 때 50mg 이상의 찌꺼기가 생기지 않아야 함.
6. 현미경 검사에서 미생물이 검출되지 않아야 함.
7. 배양기에서 48시간(20℃) 배양하였을 때 물 1L당 300개 이상의 세균 군락이 생기지 않아야 하며 37℃에서 24시간 배양하였을 때 100개 이상의 세균군락을 형성하지 않아야 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