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 재료 설계 보고서 - 고분자의 1차 및 2차 구조

 1  고분자 재료 설계 보고서 - 고분자의 1차 및 2차 구조-1
 2  고분자 재료 설계 보고서 - 고분자의 1차 및 2차 구조-2
 3  고분자 재료 설계 보고서 - 고분자의 1차 및 2차 구조-3
 4  고분자 재료 설계 보고서 - 고분자의 1차 및 2차 구조-4
 5  고분자 재료 설계 보고서 - 고분자의 1차 및 2차 구조-5
 6  고분자 재료 설계 보고서 - 고분자의 1차 및 2차 구조-6
 7  고분자 재료 설계 보고서 - 고분자의 1차 및 2차 구조-7
 8  고분자 재료 설계 보고서 - 고분자의 1차 및 2차 구조-8
 9  고분자 재료 설계 보고서 - 고분자의 1차 및 2차 구조-9
 10  고분자 재료 설계 보고서 - 고분자의 1차 및 2차 구조-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분자 재료 설계 보고서 - 고분자의 1차 및 2차 구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배 경
1-1 배 경
1-2 목 적
1-3 이 론
2. 설 계 과 정
3. 설 계 결 과
1-1 248K
1-2 298K
1-3 348K
1-4 398K
4. 고 찰
5.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배 경

1-1 Introduction

고분자는 Primary structure, tertiary structure, tertiary structure, 그리고 Super structure로 설명할 수 있다.
1) Primary structure : 화학 결합에 의해 결정되는 구조이다. 중합 조건에 따라서 다양한 configuration을 생성한다.
2) Secondary structure : 고분자는 회전 가능한 결합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회전에 의해 분자 쇄는 여러 가지 형태를 취할 수 있는데 특히 회전 potential energy가 최소가 되는 형태를 나타낸다. 내부 회전에 의해 분자 쇄의 기하학적인 형태가 달라지는 것을 회전 이성질체라고 한다.
3) tertiary structure : 분자 쇄의 집합체의 구조로 정의할 수 있다. 즉, 결정 및 비결정 구조를 나타낸다. 결정구조는 1차, 2차 구조에 영향을 주고, 고분자의 결정 및 결정화도는 1차 구조에 의존한다. 실제의 결정 구조에 관해서는 2차 구조가 분자 쇄 방향의 주기를, Van der waals 힘이 분자간 거리를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 물질에 따라서는 수소결합도 결정 구조에 영향을 줄 수 있다.
4) Super structure : 결정의 응집구조를 의미한다. 결정의 형태는 결정화의 조건 즉, 용액, 용융상태, 압력, 온도 등에 의존한다. 희박용액의 결정화에 있어서는 lamellae의 단결정이 생성되지만, 용액으로부터는 구정이 생성된다.

1-2 Purpose

고분자의 체인 간 결합이 존재하는데 이 결합은 외부환경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이 크기를 계산하는 것은 고분자의 중합도, 사슬의 형태, 입체 구조, 반복단위의 화학 구조, 분자 내 인력, 용매와의 관계 등에 영향을 받는다. 즉, 저분자와는 달리 chain의 크기를 측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Material Studio를 이용하여 고분자의 chain length, angle, torsion, Radius of gyration(Rg)를 측정하여 고분자의 크기를 계산하고, 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라 그 크기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비교·분석해본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http://www.kcsnet.or.kr/main/k_bbs/k_bbs_view.htm?qpage=k_b_freeboard&uid=1013
고분자공학개론/ 마영대/ 2008/ page 48~57
Polymer Physics/Rubinstein
하고 싶은 말
고분자 재료 설계 보고서 - 고분자의 1차 및 2차 구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