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문화]프랑스와 독일의 음식문화

 1  [음식문화]프랑스와 독일의 음식문화-1
 2  [음식문화]프랑스와 독일의 음식문화-2
 3  [음식문화]프랑스와 독일의 음식문화-3
 4  [음식문화]프랑스와 독일의 음식문화-4
 5  [음식문화]프랑스와 독일의 음식문화-5
 6  [음식문화]프랑스와 독일의 음식문화-6
 7  [음식문화]프랑스와 독일의 음식문화-7
 8  [음식문화]프랑스와 독일의 음식문화-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음식문화]프랑스와 독일의 음식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랑스의 음식 문화
2. 독일의 음식문화
3. 프랑스와 독일...공유하는 음식문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프랑스와 독일의 음식 문화를 조사하게 된 동기
유럽 문화를 이야기 할 때 음식 문화는 큰 비중을 차지한다. 특히 각 나라마다
가지고 있는 음식 문화는 다양한 고유의 문화와 개성을 나타낸다. 그 중 프랑스의 음식은 유럽음식을 이야기 할 때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존재이다. 너무나 유명한 프랑스 음식.. 그러나 쉽게 접하기는 힘든 프랑스의 음식 문화를 이번 기회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다.
이와 함께 프랑스와 국경을 맞닿고 있는 나라 독일이 있는데 독일과 프랑스는 과거부터 잦은 영토 분쟁과 각자 확연히 다른 국민성으로 인해 서로에 대해 자존심이 큰 나라다. 독일은 프랑스에 비해 음식 문화가 많이 알려진 것은 아니지만 성격이 강한 나라인 만큼 그들만의 음식 문화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싶었다.
2. 연구 방법과 과정
처음 보고서 작성 때는 각국의 문화원을 찾아 가보고 현지의 음식 문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지만, 언어 문제와 시간 문제로 직접 찾아 가보지는 못했다.
관련 서적과 인터넷 정보 검색을 통한 정보 수집을 주로 했다. 한국에 프랑스나 독일 전문식당을 찾는 것도 쉽지 않고 찾아도 가격이 너무 비싸서 선 듯 맛을 볼 수 없었다. 이론적 조사에 치우쳐서 아쉬운 점이 많다.
Ⅱ. 본론
1. 프랑스의 음식 문화
1) 프랑스의 음식문화의 형성 배경과 특징
* 자연적, 사회적 배경
프랑스는 전 국토의 2/3 이상이 완만한 평야와 낮은 구릉지대로 이루어져 있어 농업이 성하며, 육각형의 국토 중 삼면이 대서양과 지중해에 면해 있어 해산물의 이용이 원활하고 목초지가 많아 축산업이 발달했다. 이렇게 천혜의 자연을 이루고 있어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모두가 풍부하므로 식재료를 다양하게 사용하면서 요리가 발달하였다. 기후는 지역별로 해양성, 대륙성, 지중해성 기후가 모두 나타나고, 북쪽은 우리 나라보다 위도가 훨씬 높지만 온난하고 여름에는 건조한 편이며, 겨울에는 강우량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