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Orem의 이론의 배경

 1  [간호학]Orem의 이론의 배경-1
 2  [간호학]Orem의 이론의 배경-2
 3  [간호학]Orem의 이론의 배경-3
 4  [간호학]Orem의 이론의 배경-4
 5  [간호학]Orem의 이론의 배경-5
 6  [간호학]Orem의 이론의 배경-6
 7  [간호학]Orem의 이론의 배경-7
 8  [간호학]Orem의 이론의 배경-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Orem의 이론의 배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Orem의 이론의 배경
2. 이론의 출발
3. Orem의 자가간호 이론(Self-care Theory)
4. Orem의 간호이론
5. 주요개념
6. 간호과정 적용
7. 간호 메타파라다임의 네 가지 개념
8. 이론의 요약 및 평가와 전망
본문내용
1. Orem의 이론의 배경
오렘은 1914년에 미국 볼티모어에서 출생하였다. 1930년대 초 워싱톤의 프로비던스 병원 간호학교에서 간호사 면허를 받았으며, 1939년과 1945년에 아메리카 대학 Catholic University of America에서 학사와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 때 오렘은 성 빈센트 드 폴 St.vincent de Paul의 자녀수녀단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생각된다. 오렘은 다양한 경력을 가지고 있는데 1940년부터 1949년까지 프로비던스 병원에서 간호과장과 간호 학과장으로 일하였다. 1949년부터 1957년까지 인디애나 주립보건원과 병원에서 근무하였으며 이 시기에 간호실무에 대한 정의를 개발하였다. 1958년부터 1960년까지는 보건, 교육, 복지부서의 교육과정 자문관으로 근무하면서 실무간호사의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지침을 출판하였다.
1959년부터 아메리카 가톨릭대학에서 간호교육 분야의 교수, 간호 대학장으로 일하였다. 이 시기에 오램은 간호과 자가간호(self-care)에 대한 개념을 발표하였으며 "간호의 희망 The Hope of Nursing"이라는 논설을 간호교육잡지 "Journal of Nursing Educationg"에 발표하였다. (1962) 1970년에는 쉴즈와 함께 상담소를 개설하였다. 1971년에는 첫 번째 저서인 『간호:실무의 개념』을 1979년에는 『간호교육과 실무의 수준』을 출판하였다. 1976년에는 조지타운 대학교에서 명예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0년에는 그의 간호이론으로 아메리카 가톨릭대학 동창상을 수상하였으며 『간호:실무의 개념』재2판을 출판하였다. 1984년 은퇴 후에는 저서의 개정과 자가간호결핍 간호이론 self-care deficit Theory of Nursing의 개념을 위해 계속 연구중이다.
1958년 오렘은 인간에게 간호가 필요한 이유와 인간이 간호를 통해 도움을 받울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되었으며 이러한 인식이 오렘으로 하여금 간호의 개념과 이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발전시키도록 하였다. 오렘의 간호이론은 오렘 자신의 개인적 연구와 학생, 실무자, 연구자, 교육자, 행정자 및 학자들과 협동 작업을 통해 40년 이상의 기간동안 발전되었다. 이 과정에서 아메리카 가톨릭대학교수들로 구성된 간호모형 위원회와 이것이 발전된 간호발전 집담회 모임 Nursing development Conference group (NDCG)이 이론 발전에 큰 도움을 주었다.
오렘은 하나의 지식과 실무 분야로서 간호의 독특성을 찾고 간호의 영역과 경계를 알기 위해 작업을 시작하였다. 자신의 이론에 대한 생각은 오렘이 인디애나주 보건국의 간호자문관이었을 때 생겨났으며 1959년 자격 간호사 과정의 실무간호사들을 위한 교과과정으로 개발의 지침으로 처음 발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