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구조이론] 경로구조 결정이론

 1  [경로구조이론] 경로구조 결정이론-1
 2  [경로구조이론] 경로구조 결정이론-2
 3  [경로구조이론] 경로구조 결정이론-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로구조이론] 경로구조 결정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경로구조 결정이론
1.연기-투기이론(postponement-speculation perspective)
2.기능위양이론(functional spin-off perspective)
3.거래비용이론(transaction cost analysis)
4.게임이론(game theory)
5.대리인 이론(agent theory)
6.정치-경제관점 이론(political-economy perspective)
본문내용
◎경로구조 결정이론
1.연기-투기이론(postponement-speculation perspective)
연기-투기이론은 경로구성원들 중 누가 재고보유에 따른 위험을 감수하느냐에 의해 경로구조가 결정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연기란 경로구성원이 재고보유에 따른 위험을 다른 구성원에게 전가하는 행위를 말하며, 투기란 연기의 정반대 개념으로 재고보유에 따른 위험을 스스로 부담하고자 하는 행위를 말한다.
연기에 의해 경로효율성이 증가하는 이유는 수요가 보다 확실할 때 구입하거나 재고부담을 하므로 위험과 불확실성이 감소한다는 점과 제품이 큰 덩어리로 유통되고 비교적 분화되지 않은 상태로 유통되기 때문에 물류비용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투기란 연기의 정반대 개념으로 처음 생산단계에서부터 차별화를 꾀하는 전략이며 투기에 따른 위험은 재고를 보유하고자 하는 경로구성원이 부담하며 이를 통해 유통경로상의 비용은 감소할 수 있다. 투기의 장점으로는 ①대량생산에 의한 규모의 경제가 가능하고, ②주문횟수를 줄이고 대량주문 및 대량 수송에 따른 물류비용과 재고부족으로 인한 부가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③재고의 부족으로 인한 소비자의 불만 또는 상표전환(brand switching)의 가능성이 줄어든다는 점이다. 투기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수요예측이 필요하며, 대부분 소비재의 경우에는 정확한 수요예측에 근거하여 투기전략에 의한 경로구조를 가지게 된다.

2.기능위양이론(functional spin-off perspective)
기능위양이론의 핵심은 경로구성원들 가운데서, 특정 기능을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수행하는 구성원에게 그 기
참고문헌
참고자료-http://www.dure.net/%7Ekma/kjm/thesis/2b/KJM2b_2.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