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암이란 레포트

 1  [건강] 암이란 레포트-1
 2  [건강] 암이란 레포트-2
 3  [건강] 암이란 레포트-3
 4  [건강] 암이란 레포트-4
 5  [건강] 암이란 레포트-5
 6  [건강] 암이란 레포트-6
 7  [건강] 암이란 레포트-7
 8  [건강] 암이란 레포트-8
 9  [건강] 암이란 레포트-9
 10  [건강] 암이란 레포트-10
 11  [건강] 암이란 레포트-11
 12  [건강] 암이란 레포트-12
 13  [건강] 암이란 레포트-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강] 암이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암이란?

2. 암의 종류

3. 암의 원인과 증상

4. 암의 예방법

5. 식이 요법

6. 결 론
본문내용
1. 암이란?
- 암이라는 질병은 지난 20 여년동안 진단과 치료면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루어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암의 종류와 형태에 따라 다양하여서, 암이라는 단어는 아직 우리에게 간담이 서늘해지는 질병일 수밖에 없다.
인체의 모든 기관은 수많은 세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세포들은 위치와 기능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뉘어지지만 하나의 수정란에서 기원하고 있기 때문에 동일한 유전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일정한 세포 주기를 가지고 분화하고, 성장하고, 소멸한다, 예를 들어 혈액세포인 적혈구의 경우 골수에서 생성되어 약 120여일 후 비장에서 자연 소멸하게 되고, 신경세포의 경우 일생에 한 번만 생성되는데 사망과 동시에 소멸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자연적인 세포주기에 이상이 생겨 세포가 정상적으로 분화 하지 않고, 어느 정도 분화한 후에는 성장을 멈추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성장하는 것을 종양이라고 합니다. 종양이란 비정상적인 세포가 증식을 시작한 후, 기하급수적인 과증식을 하고 있는 상태의 덩어리(mass), 즉 종괴를 일컫으며, 양성 종양(benign)과 악성 종양(malignant)으로 나뉘어진다, 악성일 경우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암이며, 종양이 발생한 신체장기의 위치에 따라 간암, 위암, 자궁암, 폐암 등등으로 불리운다. 또한 한 기관에서 다른 기관으로 암이 전파된 경우를 전이(metastasis)라고 한다.
우선 악성 종양과 양성종양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이렇듯 우리는 악성종양을 암이라 부르며 우리가 두려워하는 질병임을 비교함으로써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럼 일반적인 특징에 벗어나 암이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인구 5명중 1명이 암으로 사망하고, 해마다 현저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이러한 증가는 진단 방법 및 자료 수집방법의 발전과 인구의 노령화에 기인한다고 합니다. 한 생명보험회사의 통계에 따르면 성인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병이 암(59.1%)으로, 2위인 고혈압(6.9%)과 3위인 디스크-관절염(4.0%)과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인류가 극복하지 못한 많은 질환 중에서도 특히 암은 우리에게 가장 위협적인 질환인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비단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등 거의 대부분의 나라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면 어떤 암들이 우리 인류를 위협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