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 및 상담

 1  성인학습 및 상담-1
 2  성인학습 및 상담-2
 3  성인학습 및 상담-3
 4  성인학습 및 상담-4
 5  성인학습 및 상담-5
 6  성인학습 및 상담-6
 7  성인학습 및 상담-7
 8  성인학습 및 상담-8
 9  성인학습 및 상담-9
 10  성인학습 및 상담-10
 11  성인학습 및 상담-11
 12  성인학습 및 상담-12
 13  성인학습 및 상담-13
 14  성인학습 및 상담-14
 15  성인학습 및 상담-15
 16  성인학습 및 상담-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인학습 및 상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에릭슨의 사회심리 발달이론에 따른 성인학습(성인발달)의 시사점에 대해 쓰시오.(청년기: 정체감 대 역할혼미 / 성인전기: 친밀성 대 고립감 / 성인후기: 생산성 대 침체감 / 노년기: 통합성 대 절망감) 및 중년기 위기에 대응한 교육 등을 중심으로

2. 성인학습자들이 학습된 무력감을 극복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상담방법(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지도전략, 자기효능감 향상 방안 등)에 대해 기술하시오.

3.성인학습의 실시단계에서 교수자가 학습자들에 대한 래포(Rapport)형성을 위한 전략에 대해 기술하시오.

4. 성인교수의 기법 중 강의식, 토의식, Case Study 및 역할연기의 장단점에 대해 비교하시오.

5. 칼 로저스의 비지시적 상담이론에 대해 기술하고 이에 입각한 효과적인 성인학습 상담기법(스킬/기술)에 대해 기술하시오.
본문내용
1. 에릭슨의 사회심리 발달이론에 따른 성인학습(성인발달)의 시사점에 대해 쓰시오.(청년기: 정체감 대 역할혼미 / 성인전기: 친밀성 대 고립감 / 성인후기: 생산성 대 침체감 / 노년기: 통합성 대 절망감) 및 중년기 위기에 대응한 교육 등을 중심으로

1.1 시사점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단계를 연령을 사용하여 구분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연령에 따른 발달과업이라기보다는 인생의 주기에서 해결해야 하는 발달과제를 이해하여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유아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사람이나 사건에 대한 호기심과 탐색의 요구는 더욱 커지고 이러한 욕구는 또래들과 더불어 성취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 과제를 자신이 능동적으로 성공한 경험을 가진 유아는 자율성이 생기고 실패한 유아는 수치와 회의를 느낀다고 하였다. 에릭슨의 성격이나 사회성에 나타나는 두르러진 특징은 성유형화라고 할 수 있다. 성유형화는 남성 혹은 여성에게 알맞다고 생각되는 행동, 태도, 가치, 관념 등을 획득하는 것이다. 이러한 성유형화는 문화권, 부모의 양육방식, 주변에서의 강화 여부에 따라 성 유형에 맞는 행동을 학습하게 된다. 성유형화가 일어나는 원인으로는 생득적으로 타고난 남녀의 생리적 차이와 그 개인이 속해 있는 문화권의 영향으로 볼 수 있다. 인간의 행동을 걱정하는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의 행동은 매우 중요하다. 행동양식과 가치관을 내면화시키는 과정으로 부모, 교사, 동료는 대부분 모델이 되기 때문이다.
그는 교육학, 윤리학, 정치학 분야의 문제를 포함해서 많은 문제들에 대해 임상적 통찰을 적용해 왔다. 또는 아동양육에도 특별한 관심을 가져왔으며, 변화하는 사회에서 부모들이 마주치게 되는 문제들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에릭슨은 새로운 지식과 교육에 기초하여 보다 인격적이고 관용적인 방식으로 자녀들을 가르치도록 요구한다.
교육적인 시사점으로는 아동의 주도성이 형성되는 유치원 단계에서는 자기 주도적인 활동을 최대한 보장해야 한다. 또, 초등학교 단계는 계속적으로 일에 몰두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근면성을 길러주어야 하며, 자아정체감 형성 시기인 중고교학생들에게는 긍정적인 정체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1.2 청년기 (정체감 대 역할혼미)
이 단계는 12세에서 20세까지이며 프로이드이론의 생식기에 해당된다. 에릭슨은 청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이 자아정체감의 확립이라고 보았다. 청년기에 많은 청년들은 가장 근본적이고도 어려운 문제로 고민하게 되는데 “나는 누구인가?”라는 물음이 바로 그것이다. 에릭슨은 특히 청년기에 제기되는 일련의 질문들, 즉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 미래의 나는 어떻게 될 것인가?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나는 같은 인물인가? 등의 자문이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보았다.
정체감은 일생을 통해서 이룩해야 할 중요한 문제이기도 하지만, 특히 청년기가 정체감 형성에 있어 결정적인 시기라고 할 수 있으며, 또한 청년기에는 정체감의 위기를 경험하게 된다고 에릭슨은 주장한다. 왜냐하면 이 시기는 아동기에 성인기로 옮겨가는 과도기이며, 이 시기에 급격한 신체적 변화와 성적 성숙이 이루어지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