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활용론

 1  원격교육활용론-1
 2  원격교육활용론-2
 3  원격교육활용론-3
 4  원격교육활용론-4
 5  원격교육활용론-5
 6  원격교육활용론-6
 7  원격교육활용론-7
 8  원격교육활용론-8
 9  원격교육활용론-9
 10  원격교육활용론-10
 11  원격교육활용론-11
 12  원격교육활용론-12
 13  원격교육활용론-13
 14  원격교육활용론-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원격교육활용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e-learning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2. 원격교육에서의 상호작용, 상호학습, 교류 등의 증진방안에 대해 기술 하시오.
3. ISD모델에 의한 원격교육의 코스설계와 개발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4. 원격교육의 효과에 대해 설명하고 원격교육의 문제점과 그 대안을 제시하시오.
본문내용
1. e-learning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은 많은 부분에서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 주었다. 컴퓨터 한 대와 네트워크 설비만 갖추어져 있으면 앉은 자리에서 세계 각국의 뉴스를 확인할 수 있고, 멀리 떨어진 다른 사람과 대화나 편지를 주고받을 수 있으며, 백화점에 가는 일 없이 물건을 손쉽게 구입할 수도 있다. 교육 분야에서도 학생들이 온라인 게시판을 이용해 학과 주제에 관해 논의 한다거나 이메일로 교수나 조교에게 질문을 하는 등 편리성을 제공받는다.
그런데 그러한 보조적 역할로서의 편리성 수준을 넘어서서 기존의 교육과 패러다임 자체가 다른 사이버 공간을 이용한 교육 방법이 등장하였다. 그런 류의 교육 방식을 e-learning이라고 한다. 즉 e-learning이란 컴퓨터(웹)를 기반으로 하는 교수, 학습 또는 원격 교육을 의미하는 것이다.
e-learning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e-learning에서의 교육의 주체는 학습자이다. 기존 교육에서는 교수자가 중심이 되어 교육 수요자들을 모아놓고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교육 수요자는 피교육자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e-learning에서의 교육 수요자는 자신의 학습 목표에 따라서 학습 과정을 이수해 나가는 능동적인 주체인 학습자인 것이다. 둘째, 물리적 여건(컴퓨터, 네트워크)만 갖추어져 있으면 시공간적 제약에서 자유롭다. 기존 교육 방식은 정해진 시간에 교실로 찾아가서 교수자의 강의를 듣는 것이지만, e-learning에서는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에 어디에서나 교육받을 수 있는 것이다. 셋째, 기본 인프라만 갖추어져 있으면 교실도 필요 없고 수업의 반복도 필요 없으므로 비용이 절감된다. 넷째, 네트워크에 속한 사람들은 실제적인 신분이나 학벌 등의 인간관계에 영향 받지 않기 때문에 평등한 지위를 갖게 되며, 교수자와 학습자간에도 쌍방향적인 관계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특징들은 e-learning의 장점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학생 교육, 기업 교육, 평생 교육 등에서 e-learning이 활용되기 시작한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교수자가 실시간 피드백을 받기 어렵고, 학습자의 학습의욕이 저하되기 쉬운 단점들이 있으므로 교수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학습자를 이끌어주려면 기존의 오프라인 교육에서보다 더욱 정교한 노력과 체계적인 설계가 필요하다. 그리고 e-learning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온라인 - 오프라인 교육의 병행모델이 해결책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 밖에 e-learning이 효과적으로 정착하려면 법제도의 정비, 양질의 교육 컨텐츠 개발, 기술적 표준안 마련이 이루어져야 한다.
e-learning의 대표적인 적용분야가 가상 대학이다. 가상 대학이란 인터넷을 이용하여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것과 같은 강의를 컴퓨터 단말기와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받을 수 있는 가상 공간에 세워진 대학이며, 초고속 통신망의 가정 진출과 더불어, 수요자 중심 교육 이념, 평생 교육 이념을 수용하기 위해 가상대학이 생겨나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