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회사 직원의 직무 분석

 1  보험회사 직원의 직무 분석-1
 2  보험회사 직원의 직무 분석-2
 3  보험회사 직원의 직무 분석-3
 4  보험회사 직원의 직무 분석-4
 5  보험회사 직원의 직무 분석-5
 6  보험회사 직원의 직무 분석-6
 7  보험회사 직원의 직무 분석-7
 8  보험회사 직원의 직무 분석-8
 9  보험회사 직원의 직무 분석-9
 10  보험회사 직원의 직무 분석-10
 11  보험회사 직원의 직무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험회사 직원의 직무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연구목적

II. 연 구 방 법
자료수집 절차 및 자료 분석

III. 결 과
진술문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사용빈도 분석결과
중요도 분석결과
예비도 분석결과
자료, 사람, 사물에 관련된 행동과 중요활동 분석 결과
스트레스 요인
직무 기술서와 작업자 명세서

IV. 논 의
본문내용
. 서 론

직무분석이란 조직의 직무설계와 인적자원관리, 기타 관리적 기능들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기 위해 직무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 종합하는 관리적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를 통해서 직무에서 어떠한 활동이 이루어지며, 직무 수행시에 어떠한 도구나 장비가 사용되는지, 어떠한 환경에서 작업이 수행되고, 직무수행자에게 어떠한 인적 특성들이 요구되는지를 알 수 있다. 직무분석의 결과물로서 직무기술서(Job Description)와 작업자 명세서(Worker Specification)를 얻을 수 있는데, 이들의 용도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집공고와 인사선발에 활용된다. 직무수행자에게 요구되는 지식, 기술, 능력등을 알 수있기 때문에 모집공고에서 자격조건을 명시하고 선발 방법이나 검사를 결정할 수 있다. 둘째, 선발된 사람의 배치와 경력개발 및 진로상담에 활용된다. 셋째, 종업원의 교육 및 훈련에 활용된다. 교육 내용과 목표를 결정할 때 각 직무에서 이루어지는 주요 활동들이 무엇인지 참고하는 것이다. 넷째, 직무수행 평가에 활용된다. 직무분석을 통해서 직무수행의 구성요소를 알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직무수행자들이 어떤 수준의 수행을 나타내는지를 평가한다. 다섯째, 직무에서 이루어지는 과제나 활동들과 작업환경을 알아내어 직무 평가(Job Evaluation)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여섯째, 직무설계나 재구조화, 향후의 인력수급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유태용, 1995).

연구목적

국내 보험산업이 외국자본에 의해 완전 개방됨으로서 세계적인 대형 보험금융그룹들 빠르게 덩치를 키워가고 있고, 또한 새로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