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보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태도

 1  통합보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태도-1
 2  통합보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태도-2
 3  통합보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태도-3
 4  통합보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태도-4
 5  통합보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태도-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통합보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목적 / 필요성
2. 통합보육의 개념
3. 통합보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
4. 보육시설에 장애아 유무에 따른 학부모 인식
5, 학부모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상관관계
6. 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출생하면서부터 존엄한 존재이며 천부적인 인권을 가지게 된다. 그러므로 장애가 있든 없든 누구나 인간으로서의 기본권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고 국가는 이를 보장해 주어야할 의무가 있다.
? 통합보육을 통해서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 분리교육이 장애아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제거하기 위함이다
? 부족한 시설 때문에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 장애아들을 위해서는 기존의 보육시설을 이용하여 통합보육의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



비장애아 학부모가 인식하는 통합 보육의 활성화를 측정한 결과, 전체 문항의 평균값은 4.42로 통합보육의 활성화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은 대체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보육의 활성화 문항을 살펴보면, ‘통합보육에 대한 보육시설 운영자의 보육철학이 전환되어야 한다.’는 의견에 관해서는 학부모의 56.4%가 찬성하였고, 9%가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통합보육에 따른 시설이 보수, 보완되어야 한다.’ 의 경우 학부모의 54.1%가 적극 찬성, 5%가 반대하였다. ‘다양한 보육자료와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라는 문항에서는 학부모의 49.5%가 적극 찬성, 4.6%는 보통이라고 응답하였다.



표에서와 같이 자녀가 다니는 보육시설에 장애아의 유무에 따라 통합보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장애아가 없는 경우 평균 2.7449로 장애아가 있는 경우의 평균 2.4214보다 통합보육의 필요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 났으나 통계적으로 유믜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자녀가 다니는 보육시설에 장애아의 유무에 따라 통합보육의 효과성에 대해서는 장애아가 없는 경우 평균 4.3043으로 장애아가 있는 경우의 평균 3.8914보다 통합보육의 효과성이 더 높다고 보고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자녀가 다니는 보육시설에 장애아의 유무에 따라 통합보육의 저해요인에 대해서는 장애아가 없는 경우 평균 4.1563으로 장애아가 있는 경우의 평균 3.7418보다 통합보육의 저해 요인을 더 강조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참고문헌
장선철「특수유아의 이해와 교육」서울: 동문사
김승국「특수교육학」양서원
김민석「장애유아통합교육 실태 분석」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강수정「통합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관리자와 교사의 인식비교」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이며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