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음악 분석 - 영화 음악의 정의와 작품과 음악 분석

 1  영화음악 분석 - 영화 음악의 정의와 작품과 음악 분석-1
 2  영화음악 분석 - 영화 음악의 정의와 작품과 음악 분석-2
 3  영화음악 분석 - 영화 음악의 정의와 작품과 음악 분석-3
 4  영화음악 분석 - 영화 음악의 정의와 작품과 음악 분석-4
 5  영화음악 분석 - 영화 음악의 정의와 작품과 음악 분석-5
 6  영화음악 분석 - 영화 음악의 정의와 작품과 음악 분석-6
 7  영화음악 분석 - 영화 음악의 정의와 작품과 음악 분석-7
 8  영화음악 분석 - 영화 음악의 정의와 작품과 음악 분석-8
 9  영화음악 분석 - 영화 음악의 정의와 작품과 음악 분석-9
 10  영화음악 분석 - 영화 음악의 정의와 작품과 음악 분석-10
 11  영화음악 분석 - 영화 음악의 정의와 작품과 음악 분석-11
 12  영화음악 분석 - 영화 음악의 정의와 작품과 음악 분석-12
 13  영화음악 분석 - 영화 음악의 정의와 작품과 음악 분석-13
 14  영화음악 분석 - 영화 음악의 정의와 작품과 음악 분석-14
 15  영화음악 분석 - 영화 음악의 정의와 작품과 음악 분석-15
 16  영화음악 분석 - 영화 음악의 정의와 작품과 음악 분석-16
 17  영화음악 분석 - 영화 음악의 정의와 작품과 음악 분석-17
 18  영화음악 분석 - 영화 음악의 정의와 작품과 음악 분석-18
 19  영화음악 분석 - 영화 음악의 정의와 작품과 음악 분석-19
 20  영화음악 분석 - 영화 음악의 정의와 작품과 음악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음악 분석 - 영화 음악의 정의와 작품과 음악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영화음악의 정의----------------------------------- 1

Ⅱ 본론 - 작품과 음악 분석---------------------------------- 1

1. 글루미 선데이 (Gloomy Sunday, 1999) ---------------------------1
① 영화소개
② 영화 줄거리
③ 음악분석 1) 주제가 분석 -Gloomy Sunday 2) 장면과 음악분석

2. 파리넬리 (Farinelli il castrato, 1994)------------------------------ 5
① 영화소개
② 영화 줄거리
③ 음악분석 1) 주제가 분석 -Lascia ch'io pianga 2) 장면과 음악분석
④ 카스트라토에 대하여

3. 아마데우스 (Amadeus, 1984)------------------------------------ 9
① 영화소개 및 줄거리
② 음악분석
③ 음악에 있어서의 고전주의(Classism)

4. 물랑루즈 (Moulin Rouge, 2001)---------------------------------- 13
① 영화소개
② 영화 줄거리
③ 음악분석 1)주제가 분석 -Come what may 2)장면과 음악분석
④ 뮤지컬 영화에 대하여
⑤ 물랑루즈 쇼와 벌레스크(burlesque)

5. 헤드윅 (Hedwig and the Angry Inch, 2001)------------------------ 18
① 영화소개
② 영화 줄거리
③ 음악분석 1)주제가 분석 -Tear me down 2)장면과 음악분석
④ Rock 의 장르 구분
 ⑤ 영화의 주가 되는 Rock 장르 - 펑크 네오 글램 록

6. 모노노케 히메 (もののけ 姬, 1997)------------------------------ 23
① 영화소개
② 영화 줄거리
③ 음악분석 1)주제가 분석 -Mononoke Hime 2)장면과 음악분석
④ 일본 애니메이션 음악이 발달한 이유
⑤ 일본 애니음악의 대표 작곡자 칸노 요코와 히사이시 조

Ⅲ 소결 - 레포트를 마치며---------------------------------- 28
본문내용
Ⅰ. 서론 - 영화음악의 정의


영화를 위해 작곡, 편곡, 선곡된 음악이다. 종합예술인 영화의 한 요소이지만 영상을 주체로 하고, 다시 대사에 의해서 전해지는 이야기나 사상성이 손상되어서는 안 된다고 하는 제약과 특수성을 지녔다. 원칙적으로 영화음악 작가(작곡자 ·편곡자 등)는 어디까지나 감독과 제작자의 의도에 따라야 하며 작품의 양식 ·종류에 맞는 발상 ·스타일 ·악기편성 등을 해야 한다. 그리고 현실음과의 관련도 고려되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영화에서의 음악의 가장 바람직한 자세는 한 작품의 테마를 하나 또는 몇 개 설정하고 그것을 정경 ·무드 ·등장인물의 감정과 심리 등에 맞추어 반복해 제시함으로써 관객에게 영상에서 받은 이미지에 어울리는 음악적 이미지를 전하는 수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음악적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살리기 위해 감독이나 작곡가는 항상 연구를 한다.

Ⅱ. 본론 - 작품과 음악 분석

1. 글루미 선데이 (Gloomy Sunday.1999)

① 영화소개
1936년 4월 30일. 파리에서 세계적인 지휘자 레이 벤츄라가 이끄는 오케스트라의 콘서트가 열렸다. 객석을 가득 메운 청중들은 선율에 대한 기대로 잔뜩 부풀어 있었다. 연주할 곡이 소개되었다. 노래를 듣고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목숨을 버렸다는, 그리하여 작곡지 헝가리에서 금지된 자살의 송가 '글루미 썬데이'. 소개 후 오케스트라는 연주를 시작했다. 영혼을 어루만지듯 나직하게 울려 퍼지는 단조의 선율. 그때 드러머가 벌떡 일어섰다. 그리고 자신의 주머니에서 권총을 꺼내 스스로의 머리를 향해 방아쇠를 당겼다. 총성이 공연장을 메웠다. 청중들은 경악했다. 그것이 끝이 아니었다. 금관악기 연주자가 드러머의 뒤를 따르듯 자신의 가슴에 칼을 꽂았다. 곡이 끝난 후, 남아있는 단원은 제1바이올린 연주자 한 사람 뿐이었다. 그러나 곡이 끝나자 그도 역시 천장에서 내려진 줄에 목을 매었다.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