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의 원인과 치료법

 1  공황장애의 원인과 치료법-1
 2  공황장애의 원인과 치료법-2
 3  공황장애의 원인과 치료법-3
 4  공황장애의 원인과 치료법-4
 5  공황장애의 원인과 치료법-5
 6  공황장애의 원인과 치료법-6
 7  공황장애의 원인과 치료법-7
 8  공황장애의 원인과 치료법-8
 9  공황장애의 원인과 치료법-9
 10  공황장애의 원인과 치료법-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황장애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공황장애란?

2. 공황장애의 원인

3. 공황장애의 진단기준

4. 공황장애의 주요 증상

5. 공황장애의 치료

6. 공황장애의 인지행동치료
1) 인지행동치료란?
2) 공황장애 내담자에게 적용되는 인지행동상담
3) 공황장애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공황장애란?

정신보건법(2004)에 따르면 공황장애는 정신질환의 하나로 분류되고 있으며, 정신질환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다. 우리나라 정신보건법에서는 정신질환과 정신장애를 같은 개념으로 보고 있으며 정신질환을 “정신병, 인격 장애, 알코올 및 약물중독자, 치매, 기타의 정신장애”라고 정의하고 있다(정신보건법, 2004). 또 다른 정의로는 정신질환이란 정신과적 진료의 대상이 되는 모든 종류의 정신 질환 및 장애를 말하며, 정신질환은 정신병적인 것과 신경증적인 것 모두를 포함하면서 현재 질병이 진행되는 것을 지칭한다고 하였다(한국정신건강복지연구소, 1995). 즉, 정신질환은 정신병과 인격장애, 알코올 중독, 치매 등의 정신 장애이며 정신과적 진료의 대상이 되는 장애 및 질환, 신경증 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정신질환의 일종인 공황 장애는 스트레스가 높은 상황에서 잘못 작동된 “오인경보”에 대해 생물학적 또는 심리적으로 취약한 개인이 나타내는 정상적인 공포 반응이다(Barlow, 1988). 공황장애는 특별한 이유 없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 증상, 즉 공황발작(Panic attack)이 주요 특징이다. 공황발작은 극도의 공포심이 느껴지면서 심장이 터지도록 빨리 뛰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며 땀이 나는 등 신체증상이 동반된 죽음에 이를 것 같은 극도의 불안 증상을 말하며, 흔히 광장 공포증을 동반하게 되는데 이는 발작이 발생할 것 같은 상황에서 자신이 도움을 받을 수 없거나 피할 수 없는 것에 대해 불안해하는 것을 의미한다(Sadock 외, 1994). 정리하면, 공황장애는 공황 발작이 예측 불허의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공황 발작이 발생하는 것에 대해서 걱정하거나, 이런 결과로서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행동의 변화가 현저한 경우를 의미한다(Barlow, 1988).
참고문헌
? 권석만, 현대 이상심리학, 학지사, 2003.
? 김세주 외, 공황장애 환자의 삶의 질, 신경정신의학, 2001.
? 김정범, 극심한 광장공포증을 가진 공황장애환자에 대한 정신치료 및 약물치료의 통합치료의 1례, 계명의대학술지, 2003.
? 민성길, 최신정신의학, 일조각, 2004.
? 박지영, 공황장애의 불안완화를 위한 동작치료 프로그램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3.
? 박현순, 공황장애: 공황, 그 숨 막히는 공포, 학지사, 2000.
? 성태훈 외, 공황장애환자의 평가에 있어서 내부감각적 두려움의 중요성, 신경정신의학, 2006.
? 손상준, 강박장애와 공황장애 환자의 삶의 질, 신경정신의학, 2006.
? 이대순, 공황장애 인지-행동 집단치료 프로그램이 자동적 사고, 역기능적 태도, 스트레스 대처, 불안 민감도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 2004.
? 이호영, 공황장애, 진수출판사, 1992.
? 정영기, 공황장애, 대한내과학회지, 2001.
? 조주연 외, 광장공포증 동반유무에 따른 공황장애의 임상적 차이 연구, 신경정신의학, 1995.
? 최연숙, 집단 인지행동치료가 공황장애 환자의 신체 감각 해석과 불안 통제, 공황 및 임소공포 증상에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최영희, 공황장애 인지행동치료의 최근 동향, 인지행동치료, 2006.
? 최영희, 나의 삶을 바꾼 공황과 공포, 학지사, 2007.
? 최진태, 공황장애환자의 어린시절 공포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3.
? 허유정, 공황장애 집단 인지행동치료의 치료적 요인, 인지행동치료, 2003.
하고 싶은 말
공황장애의 개념, 공황장애의 원인, 공황장애의 진단기준, 공황장애의 주요 증상, 공황장애의 치료, 공황장애의 인지행동치료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