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 재무 설계 - 시기별 전략방법

 1  은퇴 후 재무 설계 - 시기별 전략방법-1
 2  은퇴 후 재무 설계 - 시기별 전략방법-2
 3  은퇴 후 재무 설계 - 시기별 전략방법-3
 4  은퇴 후 재무 설계 - 시기별 전략방법-4
 5  은퇴 후 재무 설계 - 시기별 전략방법-5
 6  은퇴 후 재무 설계 - 시기별 전략방법-6
 7  은퇴 후 재무 설계 - 시기별 전략방법-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은퇴 후 재무 설계 - 시기별 전략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은퇴 후 재무 설계 - 시기별 전략방법

항상 돈을 쓰는 것이 만족스럽지 않고, 대체 어떻게 하면 돈 관리를 잘 할 수 있을지 배우고 싶어서 수강하게 된 금융정보와 제테크 수업. 처음으로 주어진 과제에서 내가 맡은 주제는 은퇴 후 재무 설계였다. 아직은 멀게만 느껴지는 은퇴. 아직 직장을 갖고 있지도, 돈을 벌지도 않는 내가 은퇴 후엔 어떻게 재무 관리를 할지 먼저 생각하게 되었다 .과연 지금 20대 초반인, 그것도 대학생인 나에게 은퇴란 무엇일까? 또한 은퇴 후엔 재무관리를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그려나가는 것이 좋을지, 어떻게 현명하게 하는 것이 좋을지 나에게 먼저 묻게 되었다. 가장 먼저 내가 살게 될 미래의 모습을 생각하고, 상상해 그려 보게 되었다.
현재 우리사회는 급속도로 변화하는 사회이다. 정보통신의 기술은 날이 갈수록 더 빠르게 성장하여 우리에게 정보 및 신용 사회의 모습을 가져다주었고, 각각의 개성을 추구하면서 소비자의 생활양식이 다양해지는 다원사회의 모습도 나타나게 되었다. 또 적극적인 시민의 참여가 실천되는 시민사회 그리고 의학과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해 노인이 증가되는 고령화 사회등과 같이 다양한 사회의 모습이 현재 우리 사회에는 존재한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가 맞게 될 미래에는 어떤 사회가 올까? 그 모습을 예측해보고 단언하기는 전문가들에게도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한가지 확실한 우리 미래 사회의 모습이 있다면 고령화 사회 일 것이다.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 , 高齡化社會)란 총인구 중에 65세(UN이 정한 노인 나이) 이상의 인구가 총인구를 차지하는 비율이 7% 이상인 사회를 말한다. 불로초를 평생 찾아 헤맨 진시황처럼 한 살이라도 더 살고 싶어 하는 인류의 오랜 꿈이 점차 실현 되어가고 있다는 좋은 점을 본다면 고령화 사회는 큰 축복이다. 하지만 출산률이 점차 낮아져 생산가능 인구가 줄어든다면 그 또한 축복일까?
참고문헌
이기춘 외 공저, 2009, 소비자 재무 설계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 2010, 계획하는 삶이 아름답다
박동석, 2003, 고령화 쇼크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 2011, 행복한 삶을 누려라!
이철수 외 공저, 2009, Blue Fish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 2011.12, 왜? 자산관리를 해야하나
2010, 통계청 자료
2011,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그래프
2013, 국민 연금 관리 공단 자료(용어해석)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